류한국 서구청장(사진=국제뉴스 통신사 백운용 기자)
류한국 서구청장(사진=국제뉴스 통신사 백운용 기자)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지난번 회차에 이어 류한국 서구청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서구의 역점사업 가운데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여건 조성과 관련하여 질문을 했다. 류 청장은 서구가 그동안 매우 낙후된 지역이어서 정주여건의 안전성과 쾌적함에 방점을 찍고 많은 노력을 쏟았다고 했다. 이하 그 구체적인 내용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진행해 알아보기로 한다.

▲ 질문

청장님! 정주여건의 개선을 위해 어떤 것에 착수했습니까?

▲ 답변

예, 우선 주택재개발, 평리재정비촉진사업을 통해  평리5동 센텀화성파크드림 등 6개 구역이 완료되어 8600세대 중 7800세대가 입주를 완료하였으며 지역 최초로 `26년까지 총 2,000가구 지원을 목표로 추진하는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사업'은 430가구의 실 주거공간을 쾌적한 환경으로 정비하였고, 올해에도 400가구를 대상으로 주거공간 정비와 함께 아이들 공부방의 가구 지원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질문

그러면, 다른 역점 사업은 없습니까?

▲ 답변

아니, 있습니다. 그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대기환경 개선사업이 있는데 대기오염방지시설을 교체하고, 이동식 악취측정차량과 민간감시원을 활용하여 실시간 악취측정 및 주·야간 순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질문

청장님! 대기환경문제를 말씀하시니까 생각나는게 있는데 서구지역으로 차를 몰다 보면 악취가 종종나는데 그것의 해결책은 없습니까?

▲답변

좋은 질문입니다.  올해 5월까지 염색산업단지 내에 124개 업체에 대해 악취방지시설 설치를 모두 완료하고, 악취취약지역 상시 모니터링과 주·야간 순찰 강화 등 주민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는 더욱 세밀하게 관리하겠습니다.

▲질문

잘 알겠습니다. 요즈음, 시민들 휴식을 위해 녹색환경조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서구에는  뭐가 있습니까?

▲ 답변

아 예, 우리 서구에는 그린웨이 '단풍원'을 특화정원으로 새롭게 조성하고 경부선 철도변 완충녹지는 더욱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와룡산 산림휴양단지 조성도 임도조성 등을 속도감있게 추진하여 일상속 녹색힐링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 질문

청장님! 그러면, 서구의 편의성과 안정성에 대한 문제는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구민들의 편의성과 안정성은 정주여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니까요.  

▲ 답변

매우 중요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우선 서구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최근 대규모 아파트단지 조성 등 주변여건 변화로 교통량이 급증한 달서천복개도로는 교통체계를 전면개선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구축했습니다. 또 구청 앞 육교 승강기 설치는 올해 상반기에 조기 완료하여 어르신과 학생 등 보행약자에게 안전한 이동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질문

예, 잘알겠습니다. 그 밖에 다른 것은 없나요?

▲ 답변

있습니다. 밝고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을 위해 서대구역 네거리를 중심으로 와룡로와 문화로 일대에는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신축아파트 주변 등의 옹벽은 보다 밝고 깨끗한 디자인으로 환경 개선하였습니다.나아가  평리네거리에서 두류네거리 구간의 오래된 간판은 교체하고 서평초등학교 주변의 야간경관도 밝게 바꾸겠습니다.

▲질문

청장님! 끝으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재생사업 등 안전한 서구만들기를 위해 추진한 것은 무엇입니까?

▲답변

예, 평리1동의 도시재생사업을 그 예로 들 수가 있는데 '평리들마을 주민커뮤니티센터' 주차장 부지매입을 완료하였으며 올해 완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아울러, 생활안전 CCTV 191대를 설치·교체하는 등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쿨링포그, 스마트 그늘막을 확대 설치하고 노후 하수관로와 도로포장, 인도도 함께 정비하여 폭염과 집중호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등 안전한 생활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인터뷰는 다음회에도 계속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