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천=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 옥천 안남초등학교는 11월 18~19일, 25일 총 3회에 걸쳐 블루홀스 승마장에서 함께 달리는 우리 승마 도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말과의 교감을 통해 생명 존중과 책임감을 배우고 학생들이 비일상적인 신체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도전정신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됐다.
1~5학년 전교생 14명이 참여한 이번 체험은 승마 안전교육 및 이론 학습, 기초 기승 체험, 말 다루기 실습, 승마 게임과 협동활동 등 단계적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학생들은 말과 직접 눈높이를 맞추고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는 한편, 균형 감각과 집중력을 기르는 기승 활동을 통해 새로운 스포츠의 매력을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1차 활동에서는 기본적인 안전수칙과 말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마방 견학과 기초 자세 익히기를 실시했다. 이어진 2차 활동에서는 보조 교관의 지도 아래 방향 전환과 속도 조절을 직접 체험하며 말 다루기 실습을 진행했다. 3차 활동에서는 걷기 및 속보 체험 등 응용 프로그램과 승마 게임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과 협동심을 한층 높였다.
학교는 이번 체험을 위해 헬멧·보호조끼 등 안전장비를 철저히 준비하고 지도교사와 교관을 상시 배치하는 등 안전한 학습 환경을 구축했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건강상태 확인과 비상연락망 마련을 통해 활동 전후 안전지도를 강화했다.
학교 관계자는 “승마 체험은 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를 통해 도전정신을 기르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는 의미 있는 교육활동”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체험형 체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기 기자
news3090@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