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택수 기자 = 국방부는 창조국방 구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국민 참여의 장을 마련하고자 ‘틀을 깨는 상상, 창조국방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창조국방이란 창의성과 과학기술을 국방업무에 융합해 혁신적 국방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국방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아이디어 공모 주제는 창조국방의 주요 추진 방향을 모티브로 해 크게 ▲전략·전술 ▲국방경영 ▲병영생활 등 세 가지 중점 주제로 구성되며 그 외 국방발전을 위한 다양한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도 가능하다.
국방에 관심 있는 일반 국민이나 국군장병 등은 누구나 개인 또는 팀을 구성(2∼5인)해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예선을 통과한 8개 팀이 본선에 진출해 국방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의 자문을 통해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작성, 발표를 진행함으로써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창조국방’의 초석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1차 예선 접수 기간은 10월 26일부터 11월 6일까지이며 자세한 공모 내용 및 일정, 참가신청서 양식 등은 창조국방 홈페이지(http://creative.mnd.go.kr) 또는 국방부 홈페이지(http://www.mnd.go.kr)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최우수작에 대해서는 국방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이 주어지며 향후 면밀한 검토 과정을 거쳐 정책 반영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 밖에 우수작 2팀에게는 상금 300만원, 장려작 5팀은 상금 100만원을 시상한다.
앞으로도 국방부는 창조국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렴해 국방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김택수 기자
tskim0114@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