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집중조명,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도입 등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 서귀포시(시장 이종우)는 교통사고 위험구간을 대상으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을 도입하고 맞춤형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야간에 횡단 중인 보행자를 인지하지 못한 사고 발생 시 중상 이상 부상 위험이 커, 횡단보도 밝기를 높이고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횡단보도 조명등 409개, 교통안전표지판 15,596개 등 관내 각종 교통안전시설의 관리현황을 점검해 조명등 96개의 작동불량, 노후·파손 표지판 41개 등 총 186건의 개선 필요사항을 확인해 조치를 완료했다.

서귀포시가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했던 지점 중 가로등이나 횡단보도 조명이 없어 횡단보도 인지가 어려운 구간 67곳을 발굴해 추가예산을 확보했고, 현재 횡단보도 집중조명 설치공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서귀포시청]
서귀포시가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했던 지점 중 가로등이나 횡단보도 조명이 없어 횡단보도 인지가 어려운 구간 67곳을 발굴해 추가예산을 확보했고, 현재 횡단보도 집중조명 설치공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서귀포시청]

또한 야간 차대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했던 지점 중 가로등이나 횡단보도 조명이 없어 횡단보도 인지가 어려운 구간 67곳을 발굴해 추가예산을 확보했고, 현재 횡단보도 집중조명 설치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 최다 발생지점, 위험지역을 경찰과의 협업으로 발굴하여 지난 4월 교통 관련 유관기관을 초빙해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관련 시설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 교통사고 집중되는 구간에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도입

서귀포시는 경찰 사고데이터를 토대로 야간 보행자 교통사고가 집중되는 구간을 중심으로 횡단보도 가시성 개선을 위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을 적극 도입했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횡단보도 접근을 인식해 전광판, 조명 등으로 경고하는 시스템으로 중앙로 72 ~ 중앙로 71 구간의 횡단보도에 발광형 교통표지판과 횡단보도 조명등, 차량 속도계가 결합된 다기능 교통표지판을 설치하여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했다.

현재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도입이 된 곳은 중앙로 72, 71, 47, 41, 일주동로 8483, 8486 등 총 10곳이다.

# 우회전 사각지대 알리는 경보시스템 구축, 무인교통 단속장비 설치 등  맞춤형 교통안전시설 설치

또 서귀포시는 우회전 사각지대을 알리는 경보시스템 설치와 무인교통 단속장비 설치 등 맞춤형 교통안전시설 설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회전 교통사고 예방시스템을 설치해 보행자나 차가 다가오면 경보음이 울린다.[사진=서귀포시청]
우회전 교통사고 예방시스템을 설치해 보행자나 차가 다가오면 경보음이 울린다.[사진=서귀포시청]

먼저 지형특성 또는 지장물로 인해 차량 우회전 시 사각지대가 발생하여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인지하기 어려운 위험지역에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한 경보시스템을 구축해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경보시스템이 설치된 곳은 서귀포이마트 삼거리, 동홍택지지구 내, 동홍사거리 등 총 6곳이다

이외에도 연속 내리막 구간으로 과속 위험성이 높은 태평로 495 인근에는 무인교통단속장비를 설치해 여 운전자가 서행 운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대상지의 지형, 사고 발생 시간대 등 교통사고 원인을 면밀히 파악 후 이에 맞는 맞춤형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과속 위험성이 있는 구간 등 굽은도로(급커브), 급경사 구간 등 전방 교차로 인지가 어려운 구간 등 교통사고 위험구간 70곳을 확인해 교통안전표지 설치를 완료했다.

서귀포시는 내년에도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통사고 예방시설 도입을 위해 서귀포시 전역의 도로와 운전자의 특성 분석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지역을 조사하고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용역을 시행할 방침이다.

또한 보행신호가 없는 고위험 횡단보도를 대상으로 보행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마트 횡단보도 및 지능형 차량과속 경보시스템을 시범 설치한다.

지능형 차량과속 경보시스템: 온·습도, 과거 사고이력, 차량 속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차량 운전자에게 전방 사고위험을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startto2417@daum.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