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러시아 디폴트가 우려되는 가운데 국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7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인상과 러시아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등 대외 변수가 우리나라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이날 회의는 3월 미국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와 러시아 디폴트 가능성 등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및 대응 방안 등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차관은 "이번 연준 결정은 당초 시장 예상에 부합한 수준으로 우크라이나·러시아 간 협상 기대 등도 반영됨에 따라 간밤 국제 금융시장은 주가 상승, 금리 상승, 달러화 약세 등을 시현하며 안정적 흐름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과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당시 경험, 현재 국내외 금융시장 여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과 대외신인도 등을 감안할 때 국내 금융시장이 받을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러시아 디폴트 현실화에 대해서는 "전개 과정에서 글로벌 차원의 유동성 불안이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며 "이번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과 러시아 디폴트 가능성 등이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글로벌 달러 유동성 불안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코로나19 위기 시부터 완화해 운용 중인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최소 2분기까지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 차관은 "가계부채의 경우 신용대출 분할 상환 유도 등 거시 건전성 차원의 관리를 통해 지난해 하반기 이후 안정세가 확실히 착근되도록 관리를 지속하겠다"며 "자영업자 부채는 만기 연장·상환 유예와 연계해 마련한 거치 기간·분할 상환 지원 확대 등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소득층을 위한 저금리 모기지 대환 지원,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등과 함께 올해 약 45조원 규모로 준비한 중금리 대출과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차질없이 공급하겠다"며 "2021년 예산을 통해 마련한 소상공인 대상 35조8000억원 규모의 저금리 대출 등의 지원 상황도 꼼꼼히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