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KCI 산업진흥연구 학술상' 성료
산·학·연 협력의 결실, 2025 산업진흥연구 학술상 수상자 발표
(사)스마트4차산업혁명협회와 KCI등재학술지 산업진흥연구가 공동 주관한 「2025년도 제3회 산업진흥연구 학술상 및 논문상 시상식」이 지난 11월 21일, 충남 아산시 충남산학융합원 아산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시상식은 학문적 성과와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연구자와 논문을 발굴·격려하고, 지역 기반의 산업혁신 연구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학계·산업계·연구기관 관계자와 대학원생 등 50여 명이 참석해,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올해 학술상은 세 개 부문으로 나뉘어 각각 300만원씩 시상했다. 해월(海月) 김승섭 상은 극동대학교 수소안전학과장 탁송수 교수(충북 에너지 산학 융합원 원장)가 수상했다. 고산(高山) 강현규 상은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서영욱 교수(경영 컨설팅 연구소장)에게 수여됐다. 청연(淸延) 윤수영 상은 국립공주대학교 스마트팜공학과 강태환 교수(한국 농업기계 학회 수석 부회장)가 받았다.
각 수상자에게는 상금 300만 원이 전달됐으며, 시상은 학술상 선정위원장인 이창식 한서대학교 교수가 직접 진행했다. 수상자들은 “산업현장과 연결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지역과 국가에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우수 논문에 수여되는 산업진흥 논문상에는 ‘스마트팩토리에서의 엣지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처리 비교 연구’ 논문을 발표한 양재혁 순천향대학 스마트 제조공학 석사과정 대학원생((주)미래기계기술 소속)에게 수여됐다. 미래 산업기술을 선도할 차세대 연구자에 대한 격려 의미가 더해졌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연구 발전을 위해 후원에 나선 기업 관계자에게 감사패도 전달됐다. (주)세라코닉 윤수영 대표이사와 (주)삼정이엔씨 김승섭 대표이사가 각각 1,000만 원 상당의 학술 기여를 인정받아, (사)스마트4차산업혁명협회 임상호 이사장(순천향대학 교수)으로부터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이번 시상식은 지난해 7월 이사회의 결과를 토대로, 학술등재지 『산업진흥연구』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주제 및 내용의 연관성, 독창성, 기대효과 및 산업 활용성 외에도 KCI, SCI, SCIE, SSCI, A&HCI 등 다양한 학술지에서 30편 이상을 게재하고, 인용지수 H 지수가 5 이상인 자와 산·학·연 발전과 산학네트워크 및 관련 교육에 기여한 공로를 감안하여 복합적으로 평가되었다고 설명했다. 임상호 이사장은 “산업과 학문,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지원과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창식 학술상 선정위원장은 총평을 통해 “산업진흥연구 학술상은 단순한 시상이 아니라, 학문적 가치가 산업 현장에 실제로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이라며 “앞으로도 우수 연구자 발굴과 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 이후에는 ‘충청권 수소산업혁신과 그린에너지 전환 전략 포럼’이 이어 개최되어, 충청권 에너지산업의 미래 비전과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시간도 함께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