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려하게 흐르는 산세가 ‘길게 누운 미인’의 자태와 닮았다는 제천 금수산. 내륙의 바다라 불리는 청풍호(충주호)를 북쪽으로 두르고 있는 금수산은 인근 월악산의 명성에 가려져 이름을 널리 알리진 못했지만, 빼어난 경치와 산세를 자랑하는 숨은 명산이다.

금수산은 퇴계 이황이 단양 군수로 있을 때, ‘산이 아름다운 것이 비단에 수를 놓은 것 같다’고 하여 이처럼 아름다운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그 명성만큼이나 울창한 삼림과 사계절 모두 아름다운 경치를 품은 제천 금수산으로 자연과 함께 노래하는 성악가 장은 씨가 향한다.

먼저, 지형이 마치 배 밑바닥과 같은 모양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 ‘배론성지’에 들어선다.

이곳은 한국 천주교회 초기에 박해를 피해 숨어들어온 신자들이 살았던 곳으로 우리나라의 천주교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충청북도 기념물 제118호로 지정됐으며 천주교 신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여행자들이 제천 명소로 손꼽는 곳이다.

어느덧 짙어진 신록의 길을 따라 걷다 보면 일상의 무게가 가벼워지고, 싱그러운 바람이 실어 온 여유로움이 가슴에 차오른다. 걸음을 옮겨 본격적으로 금수산 산행에 나선다. 

상천 산수유 마을을 들머리로 시작되는 산행. 동화 속 풍경처럼 아름다운 오뉴월의 꽃향기를 따라 금수산의 품으로 들어선다.

초입의 좁은 산길은 가파른 철 계단과 바위 지대로 이어지고, 곧이어 금수산 제1경으로 꼽히는 용담폭포가 모습을 드러낸다. 5m 깊이의 소(所)에 물보라를 일으키는 모습이 승천하는 용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이름 붙은 용담폭포. 거대한 화강암 절벽 위로 쏟아지는 30m의 물줄기가 초여름의 푸른 산기슭을 만나 더없이 청명한 풍광을 자아낸다.

폭포를 지나자마자 경사를 높이며 일어서는 길. 가파른 능선 곳곳에는 청풍호와 월악산이 얼굴을 비추고 바위 주변에 자리한 노송들이 운치를 더해준다.

거친 바윗길이 끝도 없이 이어지고, 계단과 로프가 드리워진 급경사 오르막 구간도 여러 곳이다.

좀처럼 순해질 줄 모르는 비탈과 울퉁불퉁한 너덜지대를 묵묵히 오르는 길. 발에 밟히는 길도 눈에 보이는 풍경도 온통 바위투성인 구간을 지나 해발 926m 망덕봉 아래 자리한 전망대에 오른다. 녹음이 드리운 산의 아름다움에 오래도록 시선이 묶인다.

9백 미터 고지를 넘어서니 풍광은 한층 더 짙어진다. 능선은 울창한 숲 사이 오솔길로 이어지다가 정상을 목전에 두고 다시 날을 세운다. 그리고 마침내 해발 1,016m의 금수산 정상에 오른다.

지나온 옥순봉과 가은산이 고즈넉하게 눈을 맞추고 있고, 크고 작은 월악산의 산들이 창공의 호반처럼 넘실거리고 있다.

산세를 가득 메우는 힘찬 신록과 청량한 바람은 번잡했던 마음과 생각을 상쾌하게 씻겨내 준다.

초여름의 싱그러움이 활짝 피어난 제천 금수산을 <영상앨범 산>에서 함께 만나본다.

◆ 출연자 : 성악가 장은◆ 이동 코스 : 배론성지

상천(백운동) – 용담폭포 – 망덕봉 – 금수산 – 금수산 삼거리 - 상천 / 총 8km, 약 6시간 소요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