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망하지 않도록 하고 국민들께 안정적인 전력 서비스할 것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이용우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이용우기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국민에게 필수 기반 서비스가 되는 공기업은 민영화 하지 않는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17일 오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전력 적자 부분에 대해 국제에너지 가격, 공기업 재무상황, 국민부담, 금융시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쉽게 그냥 라면 가격 정하듯 할 수 없는 지점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전이 망하지 않도록 하고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전력 서비스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는 "저는 한전 민영화는 생각한 적이 없다고 말씀드렸고 정부가 지배주주로서 그 위치에서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유류세 인하적 단계와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하려고 있다'는 지적에 "유류세 인하와 관련해 그동안 계층 전문가, 국민들, 관계기관 얘기도 들었고 국제유가 흐름 등을 고려해 당에서 유류세 인하 부분 유보 의견에 대해 무겁게 받아들이고 마지막 고심해서 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전기요금과 관련해 "여러 이야기를 듣고 있다"며 "당과 국민, 전문가, 종합적으로 듣고 관계기관과 최종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공공인상은 이 모든 경제정책 파탄을 국민들에게 전가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국회가 나서 막아야 낼 의무가 있고 이런 엄중한 경제상황에서 1차 물가대란을 공공발로 발생시켰는데 겁없이 2차 공공요금을 올린다면 국회는 곧바로 추경호 부총리의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수 있다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