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캠퍼스 전경.
충북대 캠퍼스 전경.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대학교(총장 직무대리 정의배)가 2023학년도 1학기(3월~8월) 동안 학생들의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해 정규 교과과정 외에도 208개의 다양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비교과과정이란, 전공 및 교양 등 정규 교과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전문 지식 이외의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교과과정을 의미하며, 충북대학교 6대 핵심역량(CHANGE)을 기반으로 대학 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실재적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활동이다. 6대 핵심역량 CHANGE란 Creativity 창의성, Humanism 휴머니즘, Activeness 능동성, Neighbor Minded 공동체, Global 글로벌, Expertise 전문성을 의미한다.

충북대학교는 2020학년도부터 CIEAT(씨앗)이라는 혁신적인 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CIEAT(씨앗)은 우리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참여,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비교과 검색, 신청, 이수내역 관리까지 비교과과정 관련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이 참여한 비교과 활동을 마일리지화 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학생 참여율을 높이고자 CIEAT 마일리지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한다. 학생들은 CIEAT에서 본인이 이수한 비교과 내역 및 마일리지 지급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마일리지 우수학생 인센티브 지급 결과는 총 101명으로 4000만원 상당의 장학금이 지급되었다.

CIEAT(씨앗) 혜택으로는 매년 1월 우수 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매년 9월 우수학과를 선발해 포상금을 지급한다. 이 외에도 총장 명의의 각종 증명서 및 인증서를 발급하며, 마이페이지에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취업 준비 시 활용이 가능하다.

1학기 운영(예정) 비교과프로그램은 총 208개로, A(능동성) 72개(34.6%), E(전문성) 67개(32.2%), C(창의성) 31개, G(글로벌) 19개, N(공동체) 14개, H(휴머니즘) 5개로 구성돼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슈가 완화되면서 대면 유형이 늘어났다.(대면 118개(56.7%), 비대면 56개(26.9%), 대면+비대면 34개(16.3%))

이 밖에 문의사항은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교무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