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대표 의원 정수 늘어어는 것 허용불가 강력 입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도와 관련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도와 관련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국민의힘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 통과시킨 국회의원 비례대표 의원 50명 증원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의원 정수는 절대 확대하지 않겠다"고 강력한 의지를 전했다.

김기현 대표는 특히 "선거제도 개편 취지는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서 비틀어 놓은 준연동형비례대표제라는 국적 불명, 정체불면의 제도를 정상제도로 바꿔놓자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의원 수를 늘어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주호영 원내대표도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국민의힘 뜻과 전혀 다르며 분명하게 의원총회에서 의원 정수는 늘려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소선구제 문제가 있으니 가급적 중대선거구제로 진영 대결의 정치 대결을 지향하자는 선거제도를 바꿔보자는 의견도 국회 정개특위에서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정개특위 소위는 지난 17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3가지 방안 담은 결의안 의결하고 국회 전원위원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의결된 3 가지 방안 중 1안과 2안은 비례대표 의원 50명을 증원, 의원 정수를 350명으로 늘리는 방안이다.

3안은 의원 정수는 그대로 유지하고 도시는 중대선거구, 농촌은 소선거구를 적용하는 도농복합 선거구제를 통해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원 비율을 조정하는 내용이다.

이 안에 대해 전체회의를 거쳐 오는 23일 구성되는 국회 전원위원회에 상정되며 전원위는 27일부터 약 2주간 선거제 개편을 두고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전원위에서 선거제도 개편 합의안이 도출되면 4월 28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