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를 막기 위해 가평병원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가평=국제뉴스) 이재호 기자 = 가평군은 수도권이지만 상수원보호구역 등 각종 개발제한으로  희생만 강요당하며 수도권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는 인구감소로 이어지며 출생자 수보다 사망자 수가 높이 나타나고 있어 경기도지사 공약인 경기북동부 공공의료원 우선 설립과 관련하여 반드시 가평군에 유치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에 가평군이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이하 가평병원) 유치를 내걸고 그 필요성 등을 적극 알리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가평군에 따르면 지방소멸위기의 원인은 지역의료 인프라 부실이 문제인 만큼 인구감소와 지역소멸을 막으려면 관내에 24시간 운영 응급실이나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등 의료 인프라 확충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가평지역에는 종합병원이 전무하다. 병원 8개소 중, 7개소가 요양․정신건강․사회복지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한 병원이어서 의료서비스가 제한적이며 나머지 1개소도 설악면의 외딴 곳에 위치하고 있어 주민들의 지리적 접근이 쉽지 않다.

응급의료시설도 현재 설악면(병원급) 1개소 밖에 없어 대부분의 주민들은 인근 남양주, 구리, 의정부, 강원 춘천, 서울 등의 응급의료시설을 이용하는 등의 불편을 겪고 있다. 또한 산부인과, 산후조리원도 없다.

가평군은 지방소멸을 막을 수 있는 선제적 방안으로 경기도의료원 가평유치를 위해 지난 해 11월 가평병원 유치 민․관 추진단을 일찍이 구성하고 가평의 열악한 의료 환경에 대한 문제인식을 공유하며 공공의료원 유치방안 등을 다방면으로 모색하고 있다.

군은 추진단 구성과 함께 군민의 염원을 담은 온․오프라인 범 군민 서명 운동을 벌여왔다. 군민들에게 가평병원 유치 필요성을 알리고 서명을 독려한 결과 한달 여간 가평군민 6만3000여명 중, 절반 가까운 약 2만8000여명이 동참해 가평병원 유치 의지가 강렬했다.

사진제공 = 가평군청
사진제공 = 가평군청

서태원 가평군수는 지난 1월,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예방하고 군의 열악한 재정여건과 단 한명의 생명이라도 소중히 생각하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 경기를 위해 24시간 응급의료를 비롯, 임산부 ․소아청소년․장애인․노인 등 의료취약계층이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 건의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사진제공 = 가평군청
사진제공 = 가평군청

서태원 가평군수는 “우리나라 헌법은 보건에 관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 또한 명시하고 있다”며 “민간의료기관을 가평군으로 불러들일 수는 없지만 의료취약계층을 위해 세워지는 공공의료기관이라면 반드시 가평군에 세워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