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023년 2096억원 규모 67개 사업 추진

(사진제공=청주시청)
(사진제공=청주시청)

(청주=국제뉴스) 이인영 기자 = 충북 청주시가 ‘청년이 꿈을 키우고, 청년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을 2023년 청년정책으로 2096억원 규모의 67개 사업을 추진한다.

27일 시에 따르면 ‘청주시 청년정책 기본계획(2019~2023)’의 추진전략에 맞춰 매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올해는 청년의 자립기반 강화를 위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거 취약계층으로 대두된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 경감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을 추진해 저소득층 청년 대상으로 월 20만원씩 최대 12개월 동안 임차료를 지원한다.

지난 2022년 11월 지급 개시한 이래 3개월 동안 2428명에게 8억6000여 만원의 임차료를 지원했다. 

‘신혼부부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혼인신고를 한지 7년 이내인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대출 잔액의 1.2%(가구당 연 최대 100만원, 최대 5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높은 수요를 반영해 올해는 사업량을 2배 확대했다. 

‘청년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미혼 청년까지 지원하는 등 변화하는 가구 구조에 대응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대출 잔액의 1%(연 최대 100만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오는 7월 중 신청자를 모집한다. 
 
오창 지역에는 ‘청년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을, 내덕동에는 ‘통합공공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한다.   

지역의 자원을 기반으로 창의와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청년 로컬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해 12억원을 들여 청년창업을 지원한다.  
   
일·경험 활성화를 위해 ▲ 2023년 청주채용박람회 ▲ 인재채용 오디션데이 ▲ 청주형 뉴딜2.0 지역혁신 청년일자리 사업 ▲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 청주형 내일공감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기업과 미취업 청년을 매칭해 구직‧구인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는 ▲ 청년리더100 육성 프로그램 ▲ 차세대 친환경전문 인력양성사업 ▲ 고등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등을 통해 대학생들이 항공, 반도체,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및 장학금 지원 ▲ 청주학사 및 충북학사 동서울관 운영 등을 통해 대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청년의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한다.

소외되는 청년 없는 두터운 복지를 위해 ‘군입대 청년 상해보험’ 가입을 지원해 연 2400여명의 군입대 청년에게 든든한 안전망이 돼 줄 계획이다.

안은정 청년정책담당관은 “청년들이 공정한 기회를 통해 성장할 수 있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청년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청년정책의 발굴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