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설문...인식 홍보 확산, 기부금의 투명한 공개 등 개선 필요

고향사랑기부제 민식 및 참여의향 (사진=충남연구원)
고향사랑기부제 민식 및 참여의향 (사진=충남연구원)

(충남=국제뉴스) 박의규 기자 = 지난해 말 충남도민 399명 중 66.4%가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최근 충남연구원 전지훈 박사가 발표한 “고향사랑기부제 도입을 위한 충남도민 인식조사” 인포그래픽에서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겠다는 응답이 66.4%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이 20~40대보다 더욱 높은 참여의사를 보였다”며 “기부제도에 대한 연령별 인지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맞춤형 홍보정책 등 다양한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이유로 지역 활성화를 1위로 꼽았고, 다음으로 나의 고향(2위), 세금 공제(3위), 응원지역(4위), 부모·친족 거주(5위), 답례품(6위)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부금을 활용한 사업(*복수 응답)으로 교육과 인재 양성(40.7%), 출산·돌봄·육아 지원(39.2%), 보건의료 지원(36.9%) 등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복수 응답)으로 △기부금 내역 및 활용의 투명한 공개(68.4%) △지역 현안문제 적극 활용(54.3%) △양질의 답례품 제공(44.8%) 등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이에 전 박사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초창기인 만큼, 제도에 대한 인식 확산은 물론 기부금 내역의 투명한 공개 등 제도 운영의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추후 지역별 효과적인 기부금 활용사업을 발굴·추진해 기부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며 “특히 중장기적으로 지역과 기부자 간 관계인구 형성을 도모하고 상호 교류 확대를 지속하기 위한 특화된 사업들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