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면 지역주민들 부글부글, 대형사고 나야 해결되려나. 1977년 구마고속도로 개통 이후 통로박스 위험천만 이용. 국도 20호선(고암∼대지) 건설공사 지역민심 잘 살필 필요”

(창녕=국제뉴스) 창녕읍과 대지면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로박스에 LED이 설치된 모습.    (사진=홍성만 기자)
(창녕=국제뉴스) 창녕읍과 대지면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로박스에 LED이 설치된 모습.    (사진=홍성만 기자)

(창녕=국제뉴스) 홍성만 기자 = 창녕군 창녕읍에서 대지면 모산마을을 통과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로박스 2곳이 환해졌다.

지난 1월에 한국도로공사에서지방도1080호선과 군 군도 3호선 통로박스에 LED 등기구를 설치했기 때문이다.

이곳은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안 되고 좁은 도로 폭과 굴곡으로 늘 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구역으로 조명시설이 없어 그동안 차량 운전자는 물론 지역 주민들은 야간에 조명이 없는 통로박스를 가슴 졸이며 위험하게 통행해왔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창녕군과 대지면사무소가 한국도로공사에 건의와 함께 대지면 주민이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해 설치되었다.

특히 지방도 1080호선 통로박스는 국내 최대의 내륙습지 우포늪과 생태체험장, 우포생태촌, 창녕생태곤충원, 산토끼노래동산, 창녕 석리 성씨 고가 등을 찾는 관광버스와 대합면에 위치한 동서파일 공장에서 생산된 콘크리트 파일을 운송하는 대형 트럭을 포함해 합천군, 의령군, 진주시 등 서부경남과 경북 고령군으로 왕래하는 차량 등이 수없이 통행하고 있다.

1977년 2차선으로 개통된 구마고속도로는 현재 중부내륙고속도로가 4차선 확장이 될 때까지 낮고 좁게 설치된 통로박스는 S자형 굴곡도로와 연결되어 통로박스에 진입하면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 확인이 어렵고, 자칫 속도를 내면 핸들링이 안되어 큰 교통사고를 당할 수 있다. 또한 통로박스 높이가 3.9m에 불과해 이보다 큰 차량은 지나갈 수가 없으며, 현재도 가끔 대형차량이 통행하다 상판 끼임사고 등이 발생하는 위험천만한 구간이다.

(창녕=국제뉴스) 창녕읍과 대지면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로박스.   (사진=홍성만 기자)
(창녕=국제뉴스) 창녕읍과 대지면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로박스. (사진=홍성만 기자)

이런 상황에 지역 주민들은 조명시설 설치도 좋지만 해묵은 숙원인 통로박스 확장과 도로 선형 개선이 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대지면 주민 성 모씨는 “낮고 좁은 폭과 굽어진 도로로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지방도 1080호선 통로박스를 여러 차례 행정기관과 국회의원에게 확장과 선형 개선을 요구했으나 지금까지 해결방안 마련도 없이 무책임하게 방관만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지역 주민들은 큰 실망감과 허탈감으로 삶에 생기와 활력을 잃은지 오래 되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 김 모씨는 “이곳에서 큰 사고가 발생하고 언론과 국민적 이목이 쏠려야 해결해 줄거냐”며 원망과 불평을 쏟아냈다.

지방도 1080호선 통로박스 확장과 도로 선형 개선이 운전자와 주민 모두를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이지만 지금 현재로서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 분기점∼창녕IC까지 왕복 4차로에서 6차로 확장 공사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한국도로공사는 지역 주민들의 해묵은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 분기점∼창녕IC까지 왕복 4차로에서 6차로 확장 공사를 조속히 시행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 설상가상으로 대지면을 관통하는 국도 20호선 건설공사가 올해 8월부터 시행한다.

(창녕=국제뉴스) 창녕읍과 대지면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로박스.  (사진=홍성만 기자)
(창녕=국제뉴스) 창녕읍과 대지면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로박스.  (사진=홍성만 기자)

노선은 창녕군 대지면 본초리에서 고암면 중대리까지 8.3km, 2차선 도로로 지난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완료되었고, 2028년 12월에 준공할 계획이다.

벌써부터 지역 주민들은 노선에 포함되는 농지가 반토막 나서 농사를 지을 수 없다거나 평면도로로 인명사고 발생 위험이 높고 농기계 이동에 지장이 많다는 이유 등으로 민심이 동요하고 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2015년부터 사업을 기획하여 주민설명회 등을 거쳤다고 하지만 지역 주민들에게는 아직 불충분하다. 이에, 창녕 지역주민들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주민들의 의견을 더 듣고 공론화 과정을 충분히 거친 후 본 사업을 시행하자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hkukje2112@naver.com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