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대한적십자사에 재난심리회복지원활동 지원금 기부
찾아가는‘마음구호차량’제작 및 아동청소년 맞춤 ‘마음구호키트’제공

31일(화)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서 이상천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사진 왼쪽)과 류동근 틱톡 코리아 공공정책 총괄(사진 오른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적십자사]
31일(화)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서 이상천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사진 왼쪽)과 류동근 틱톡 코리아 공공정책 총괄(사진 오른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적십자사]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대한적십자사(회장 신희영)와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이 마음건강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지원에 나선다.

틱톡은 31일(화),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를 찾아 재난심리회복지원 프로그램 지원금을 전달했다. 틱톡은 정신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한편, 심리상담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은 낮추고 접근성을 높이고자 대한적십자사의 재난심리회복지원프로그램에 지원을 결정했다.

틱톡의 지원금은 대한적십자사가 운영하는 이동형 상담 부스인 ‘마음구호차량' 제작에 사용될 예정이다. 마음구호차량은 마음 건강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 신속한 심리 지원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심리상담 서비스’로 우선 상담 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농어촌과 교외, 저개발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특히 마음구호차량 내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디자인으로 구성한 상담 공간을 마련하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심리활동가를 통한 체계적인 상담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대형사고나 재해 발생 시 마음구호차량을 신속하게 현장에 투입해 심리 회복을 위한 응급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통상적으로 재해·재난 발생 시 신체적 치료에만 초점이 맞춰져 재난 경험자(재난 피해자, 가족, 주변인 등)들의 정신·심리적 안정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기 쉬운 점을 고려했다.

대한적십자사는 마음구호차량을 찾는 아동·청소년을 위해 청소년 심리활동가의 체계적인 심리 상담 프로그램과 '마음구호키트'도 제공한다. 마음구호키트는 심리 상담 이후 일상에서도 심리치료와 안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음 구호 안내서를 비롯해 스크래치 보드, 스트레스 볼 등으로 구성된다.

류동근 틱톡 코리아 공공정책 총괄은 "틱톡은 세계 정신 건강의 날을 맞아 Mental Well-being Comes First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정신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왔다"라며, "이번 대한적십자사와의 협력 활동 외에도 틱톡만의 방식으로 정신 건강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상천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은“재난의 일상화 및 다양화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마음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마음구호차량을 통해 찾아가는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재난경험자의 건강한 일상 회복을 돕겠다.”라고 밝히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다양한 인도주의 활동을 틱톡과 함께 확대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