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난방비 폭탄 생존권 문제...주민 고통 해소 지방정부 기본 책무”
에너지 재벌 거액 이윤 거둬 들일 수 있는 ‘횡재세’ 도입도 촉구

(경남=국제뉴스) 진보당 경남도당이 31일 오후 2시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스 난방비 폭등 대책은 중앙정부만의 역할이 아니다”며 경남도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지급 촉구하고 있다. (사진=황재윤 기자)
(경남=국제뉴스) 진보당 경남도당이 31일 오후 2시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스 난방비 폭등 대책은 중앙정부만의 역할이 아니다”며 경남도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지급 촉구하고 있다. (사진=황재윤 기자)

(경남=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진보당 경남도당이 31일 ‘경남도민 에너지 재난지원금’ 지급을 요구하고 나섰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이날 오후 2시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스 난방비 폭등 대책은 중앙정부만의 역할이 아니다”며 이 같이 촉구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경남지역 도시가스 1월 소매요금은 메가줄(MJ·가스사용열량 단위) 당 21.1169원으로 전년 동기(15.6371원)에 비해 35% 올랐다”며 “서민들에게는 직격탄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남도가 최근 난방비 관련 긴급 지원 대책을 내 놓았지만 ‘찔끔 지원으로 보여 주기식’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도내 독거노인 수가 14만5000여명이라고 하는데 에너지 바우처 혜택자는 6만9377 가구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복지사각 지대 해소 등 종합 지원 대책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난방비 폭탄에 이어 공공요금도 줄줄이 오르면서 ‘이대로는 못 살겠다’는 서민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난방비 폭탄은 생존과 직결된 문제”라며 “주민들의 고통과 부담을 해소하고 생활을 안정키는 것은 지방정부의 기본 책무”라며 경남도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도시가스 소매요금 결정 권한이 지자체에 있는 만큼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가스 난방비 문제에 도지사와 시장이 적극 나서야 하고, 경남도는 긴급 민생 예산을 편성해 에너지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라”고 강조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SK·GS·포스크·삼천리 등 에너지 재벌은 에너지 가격이 급등으로 전년 대비 3배 이상의 흑자를 내면서 성과급 1000%를 지급을 통해 ‘역대급 돈잔치’를 벌이고 있다고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에너지 재벌의 거액 이윤을 거둬 들일 수 있는 ‘횡재세’ 도입을 촉구했다.

박봉열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돈잔치를 벌이고 있는 에너지 재벌 기업은 가만히 놔둔 채 서민에게만 ‘난방비 폭탄’을 날리며 국민들에게 고통을 전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공정도 상식도 아니다”며 “에너지 재벌이 가만히 앉아서 벌어들인 초과이윤을 ‘횡재세’로 거둬 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jaeyuntop@naver.com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