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 소환 조사를 위해 들어서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명국 기자
(서울=국제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 소환 조사를 위해 들어서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명국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이재명 대표에 대한 조사에 대해 맹비난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29일 입장문을 통해 "이재명 대표가 어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장시간 조사를 받았다"며 "'정적 제거용 조작 수사'임에도 성실히 조사에 응했지만 검찰은 처음부터 끝까지 편파·불공정 수사, 인권침해·망신주기 갑질 수사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이 대표와 동행한 천준호 비서실장과 박성준 대변인이 포토라인으로 가는 것을 검찰이 막았다고 지적하며 "여러 차례 항의를 통해서야 겨우 포토라인 앞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중앙지검 공보실은 비표를 받은 언론사 외에는 그 어디도 촬영이 안 된다고 통보한 바 있지만 정작 유튜버 '가로세로연구소'에는 출입을 허용해 가세연이 자유롭게 포토라인 촬영을 하는 모습이 여러 차례 목격됐다"며 "박승환 공보담당관은 현직 국회의원은 경내 출입을 막고 '가로세로연구소'의 출입을 허용한 경위를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장시간 조사를 마치고 귀가하는 이재명 대표를 만나러 온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들을 출입 비표가 없다는 이유로 청사 경내 진입 자체를 막아섰다"며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청사 야외 경내는 국민 누구나 출입을 허용하고 있다. 검찰이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선출직 공직자의 출입을 통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국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출석에 앞서 정청래 의원 등 기다리던 당직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원명국 기자
(서울=국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출석에 앞서 정청래 의원 등 기다리던 당직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원명국 기자

또 "조사 과정은 '시간 끌기' 작전으로 점철됐고 검찰의 고질병인 '공무상 비밀누설'도 반복됐다"며 '인권침해 수사의 전형'이라고 쓴 소리를 냈다.

마지막으로 "대책위는 검찰의 무도한 인권침해 행태를 하나하나 낱낱이 국민 앞에 밝히겠다"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검찰의 정적제거용 조작 수사에 맞서 싸우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약 12시간 30분에 걸친 조사를 마치고 서울중앙지검을 나섰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로 민간업자에게 7800억원이 넘는 이익을 안겨주고, 시에는 손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다.

위례 신도시 개발도 대장동 일당에 맡기고 기밀을 알려준 혐의도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