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도내 작은도서관 379개소 운영평가 실시 -
- 사립부문 황등사립작은도서관 최우수상, 공립부문 낭산작은도서관 장려상 -

전북 최우수 사립작은도서관(사진=익산시청 제공)
전북 최우수 사립작은도서관(사진=익산시청 제공)

(익산=국제뉴스) 송영심 기자 = 익산시 작은도서관이 일생 생활에서 만나는 평생학습 마을문화 공동체 역할로 빛을 발했다.

익산 황등사립작은도서관은 전라북도에서 주관하는 2022년 작은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최우수 사립작은도서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고 우수시설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평가에는 도내 작은도서관 379개소(공립 154, 사립 225)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작은도서관 운영평가는 독서문화프로그램·동아리활동 등 운영사례, 부족한 재원 등의 문제해결 극복을 위한 노력사례, 지역사회 연계·협력 및 마을공동체 운영사례 등에 정성적 평가로 이뤄졌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황등사립작은도서관은 ‘2022년 우수 사립작은도서관 육성지원 대상 도서관’으로 선정돼 다문화가정 및 특수아동층과 소통을 주제로 한‘다정다감(多情多感) 독서문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장려상을 수상한 낭산작은도서관은 문화소외지역인 읍·면지역 주민들의 문화향유를 위해‘지역 공동체와 함께하는 작은도서관 낭산 문화로드맵’사업을 지역주민과 공모사업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성과를 보였다.

 전북 최우수 사립작은도서관 (사진=익산시청 제공)
 전북 최우수 사립작은도서관 (사진=익산시청 제공)

한편 익산시에는 52개 작은도서관(공립 19개소, 사립 33개소)이 등록ㆍ운영 중이다. 우리집 주변 작은도서관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익산시립도서관 작은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