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새해  포항 호미곶 상생의 손 위로 떠오르는 일출 전경 (사진 = 김진호 작가 제공)
   올 새해  포항 호미곶 상생의 손 위로 떠오르는 일출 전경 (사진 = 김진호 작가 제공)

(포항=국제뉴스) 강동진 기자 = 코로나19 이후 3년만의 개최 예정이였던 ‘제25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 공식행사가 코로나19예방과 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취소됐다.

포항시는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이 개최될 시 전국적인 일출명소인 호미곶과 지역 내 해안 일대에 약30만 명 이상의 해맞이인파가 집중될 것을 우려해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감안한 결과, 전야제 등 공식행사를 취소하고 방문객 밀집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대응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12월 3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수만 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호미곶 해맞이 광장 일부를 통제하고 안전요원을 배치해 적정 인원만 광장에 들어가도록 관리하며, 드론을 활용한 밀집도 관리를 추진한다.

또한, 해맞이객들이 주로 머무는 지역 내 해안도로, 관광지를 비롯한 주요일출 스팟에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안전사고 관리를 위한 계도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해맞이축전을 개최하지 않는 대신, 행사 취소에 대한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지역케이블방송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일출장면을 삼원생중계(호미곶광장, 스페이스워크, 이가리닻전망대)하며, 전국방송 등 홍보매체를 확대해 ‘온라인 해맞이’를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