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의 능력 가진 10대 소녀' 방법 재차의 정보·등장인물 '한 눈에'(사진=tvN)
'저주의 능력 가진 10대 소녀' 방법 재차의 정보·등장인물 '한 눈에'(사진=tvN)

방법: 재차의 정보·등장인물 등을 향한 관심이 뜨겁다.

‘방법’은 2020년 2월 10일부터 3월 17일까지 tvN에서 방영된 12부작 드라마다.

한자 이름, 사진, 소지품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저주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10대 소녀와 정의감 넘치는 사회부 기자가 IT 대기업 뒤에 숨어 있는 거대한 악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줄거리로 다룬 작품이다.

출연진은 엄지원, 정지소, 성동일, 조민수, 정문성, 김민재, 김인권, 이중옥, 최병모, 고규필, 김신록, 김도윤, 홍정호, 남연우, 서지후, 박성일, 김주아, 권율 등이다.

이 드라마는 최고 시청률 6.7%(닐슨코리아)를 기록했으며, 공식영상, 회차정보, 등장인물, 방송시간, 관련앨범, 드라마의 결말까지도 시청률의 관심을 끌었던 인기작품이다. 드라마 ‘방법’은 2021년 7월 28일 영화 ‘방법: 재차의’로도 제작됐다. 12월 5일까지 약 3개월간의 촬영을 끝냈다고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가 전했다.

'저주의 능력 가진 10대 소녀' 방법 재차의 정보·등장인물 '한 눈에'(사진=tvN)
'저주의 능력 가진 10대 소녀' 방법 재차의 정보·등장인물 '한 눈에'(사진=tvN)

방법(謗法)이란? ‘사람을 저주해서 손발이 오그라지게 하는 것’

“제 마음에 있는 악귀가 사람들의 저주를 좋아해요.” 사람들을 저주하면 제 마음속에서 즐거워하는 소리가 들려요.” - 저주는 당신의 마음에서 시작된다 -

이 드라마는, 인간이 품고 있는 저주의 마음을 이용하려는 거대악과 그에 맞서는 자들에 대한 이야기다. 그 중심에 선 주인공, 정의 구현을 위해 진실을 파헤치는 기자 임진희(엄지원)와 저주의 능력이 있는 10대 방법사 백소진(정지소).

올곧은 신념과 행동만으로 불의와 싸워 이길 수 있다고 믿었던 진희는 권력의 횡포 앞에서 무력감과 증오심을 동시에 느낀다. 그런 진희 앞에 저주의 능력을 지닌 방법사 소진이 등장하고. 보통의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괴괴한 사건들과 맞닥뜨리게 된다. 인류가 현세에 존재한 이후로, 저주는 인간사회의 어둡고 깊은 곳에 함께 있어 왔다. 사람들은 종교, 이념이 다르다는 이유로 서로를 미워하고 증오해왔다.

바야흐로, 클릭 한번 만으로 증오심을 표출할 수 있는 시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따돌림, 욕설, 혐오로 인해 많은 사람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받고 심지어 삶조차 포기한다. 보이지 않는 폭력은 우리의 이성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드라마 ‘방법’이 우리의 암울한 현실을 방증하는 동시에 각자의 어두운 마음속을 엿볼 수 있는 곁불이 되기를 바란다.

△ 임진희(엄지원, 30대 후반): 중진일보 사회부 기자 “힘없는 사람의 입이 되겠습니다”

기자생활 15년차, 사회를 좀먹는 범죄, 정치 부패, 기업 비리 등을 파헤치는 탐사보도가 전문이며, 불의라면 그 누구도 성역에 두지 않는 투철한 정의감으로 무장한 열혈 기자이다. 물불가리지 않는 취재 방식에 데스크와 잦은 갈등을 일으키지만 다수의 특종을 터트린 이력으로 인해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강자의 행포로 인해 반골기질이 형성되었다. 반면 사회 약자에 대해선 따뜻한 시선을 갖고 있다. 기자 후배들은 그런 그녀를 존경하며 롤모델로 여긴다. 사회 정의구현에 뜻을 함께 하고 있는 정성준 형사와 부부관계이다. 다소 감정적인 태도로 사건을 대하는 자신과 다르게 합리적이고 원칙을 중시하는 정성준을 소울메이트로 생각한다.

평범한 일상보다 사회악을 고발하는데 솔선수범 하고 있는 그녀에게 팩트만으로 이해할 수 없는 기괴한 사건들이 일어난다.

△ 백소진(정지소, 10대 후반): 고등학생 “그 사람의 사진. 한자 이름. 그리고 소지품만 있으면 방법할 수 있어요.”

무당의 딸로 태어나 저주의 능력이 있는 방법사이다. 소진은 특정 대상의 사진, 한자 이름, 소지품만으로 저주의 살을 날릴 수 있다. 강력한 신기를 갖고 태어났지만 겉모습은 또래의 아이들과 별반 다를 바 없다.

십년 전, 아빠는 집을 나가고 무당인 엄마마저 여읜 탓에 현재는 보육원에서 생활하며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다. 어두운 과거사로 인해 한창 밝아야할 시기에 조용하고 의기소침한 성격이 되었다.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서 보내는 소진은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기도 한다. 불운하기만 했던 가정사, 어둡고 추한 면만 보며 자라온 소진. 그런 소진 앞에 임진희가 나타나게 되면서 살아갈 힘과 목표가 생기게 된다.

상식적인 가치관을 갖고 있는 임진희와 달리 무속의 힘으로 정의를 구현하려는 소진. 세상의 이치와 무속의 만남. 물과 기름 같은 관계에 있던 소진은 차츰 임진희와 팀워크를 이뤄나가며 세상의 불의에 맞서 싸우게 된다.

△ 진종현(성동일, 50대 중반): 포레스트 회장 “어차피 사람 머리로 생각해서 될 일이 아니야. 모든 게 다, 우리가 모르는 뭔가가 정해주고 있는 거지”

국내 최대 IT 기업 포레스트 회장. 15년 전, 작은 유통업 회사를 운영하다 사업실패로 큰 빚을 지게 되고 집안도 풍비박산된다. 그럼에도 그는 소셜 네트워크 사업에 뛰어들어 재기를 노리게 되는데, 그 이후 운 좋게도 사업은 탄탄대로를 걷게 되고 결국은 국내의 촉망 받는 IT 기업으로 성장한다.

포레스트의 성장은 국내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국민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되고 한국형 SNS를 표방하는 포레스트는 가입자가 천만 명을 돌파하게 된다. 졸지에 벼락부자가 된 진종현, 그는 자신의 성공을 세상의 이치로는 이해할 수 없게 되자 무속신앙 광신자가 되어 버린다. 진종현은 사사건건 모든 결정을 무속의 힘에 의지하게 되고 급기야 신의 계시라면 천륜조차 저버리는 인물이 되고 만다. 신의 뜻에 일생을 맡긴 진종현은 기괴한 사건들의 중심에 서게 된다.

△ 진경(조민수, 50대로 추정): 무당 “강한 신기로 진종현을 보필하는 무당”

영험한 능력 외에도 무속에 대한 지식이 깊으며 세계적인 샤먼들과의 네트워크도 넓다. 그 외에 모든 게 베일에 감춰져 있는 인물이다.

△ 정성준(정문성, 30대 후반): 서동경찰서 강력팀 팀장 “원칙대로 그 놈들을 처벌할 방법이 분명히 있다고”

경찰대학 출신으로 파출소 근무를 거쳐 현재는 강력팀 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베테랑 형사다. 거칠고 혹독한 강력범죄 사건들을 수사하면서도 법과 도리에서 어긋나지 않는 철저한 원리원칙주의자다. 이런 성격 탓에 아내인 임진희와 마찰이 생기기도 하지만 천상사랑꾼인 덕에 항상 먼저 져준다. 집안일도 솔선수범하는 모범적인 남편이다. 베테랑 형사답게 높은 검거율로 상사한테는 신뢰받는 부하이고, 아래로는 부하들의 신망이 두터운 인물이다. 부하를 대신해 잠복 수사를 하던 중 큰 부상을 당하게 되는데 그 이후 후배 형사들에게 존경의 대상이 된다. 수사 실력과 인성 두루두루 잘 갖춘 인물이다.

정성준은 난생 처음 보는 괴기스러운 사건을 수사를 하게 되면서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이 흔들리게 된다. 혼돈 속에서도, 연달아 일어나는 비상식적인 사건들을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며 수사에 최선을 다한다.

△ 이환(김민재, 40대 후반): 포레스트 상무 “포레스트 창립 멤버로 진종현의 오른팔이며 수완이 좋다”

인생의 목표인 부의 축적을 위해선 더럽고 아니꼬운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예상외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인물이며 법무팀에서 일한 전적이 있어 법에 대해서 조예가 깊다.

한편 2021년 7월 28일 개봉된 김용완 감독의 영화 <방법: 재차의>는 출연진으로 엄지원, 정지소, 정문성, 김인권, 고규필, 권해효, 오윤아, 이설 주연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