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 및 미래교육 인프라 갖춘 학교 공간 조성

구포초등학교 조감도
구포초등학교 조감도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29일 오후 3시 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하윤수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 사업시행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임대형 민자투자사업(BTL)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BTL은 민간자본을 투입해 학교건물을 건설(Build)한 후 준공과 동시에 교육청으로 소유권을 이전(Transfer)하는 대신, 교육청이 민간사업자에게 20년간 임대료를 지급(Lease)하는 방식이다.

이번 협약은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구포초 외 1교(금사초) 개축 사업'과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부민초 외 1교(봉래초) 개축 및 리모델링 사업' 등 2개 사업을 대상으로 체결한다.

금사초등학교 조감도
금사초등학교 조감도

'구포초 외 1교(금사초) 개축 사업'은 경동건설㈜이 대표회사인 '부산미래꿈나무주식회사'가 총사업비 474억 원 규모로, '부민초 외 1교(봉래초) 개축 및 리모델링 사업'은 대보건설㈜이 대표회사인 '부산참교육주식회사'가 총사업비 404억 원의 규모로 각각 시행한다.

부산교육청은 지난해 12월 28일 BTL사업 고시 후, 평가 등 절차를 거쳐 지난 4월 12일부터 이들 시행사와 우선협상을 진행해 왔다.

이날 협약에 따라 각 사업시행자는 대상 학교를 ▲사용자 중심의 공간 ▲그린에너지, 생태교육 및 스마트 환경 기반의 미래교육 인프라를 갖춘 학교로 개선한다.

부민초등학교 조감도
부민초등학교 조감도

시교육청은 올해 말까지 각 사업시행자들에게 실시계획을 제출받아 내년 1월 중 승인할 예정이다. 4교의 착공예정일은 2023년 2월 10일, 준공예정일은 2025년 1월 30일이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지난 5월부터 약 4개월 동안 학교 관계자를 비롯한 각 분야 담당자들이 협상을 진행했고, 사용자가 만족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며 "앞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사를 시행해 학생과 교사가 만족하는 미래 교육 공간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봉래초등학교 조감도/제공=부산교육청
봉래초등학교 조감도/제공=부산교육청

한편 '그린스마트미래학교'는 40년 이상 경과해 노후된 학교시설을 미래형 학교시설로 전환하는 중장기 국책 사업이다.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학교 개축사업과는 달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사전기획, 설계 등 사업 전반에 참여해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인 학교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