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D-30일 성공기원 음악회 개최…‘엑스포분위기 조성’

박남서 영주시상 인터뷰 사진
박남서 영주시상 인터뷰 사진

(영주=국제뉴스) 백성호 기자 = 인산 산업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개막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풍기인삼엑스포는 ‘인삼, 세계를 품고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9월 30일부터 10월 23일까지 24일간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인삼문화팝업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풍기인삼엑스포는 고려인삼 시배지인 영주에서 고려인삼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려 인삼 종주국으로서의 위상 회복과 국가 브랜드를 제고하기 위한 행사다. 인삼을 먹거리로서만이 아니라 미용, 의료, 헬스, 바이오 등 여러 산업과 연계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신규시장을 창출하는 등 인삼 제품의 세계화를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풍기인삼 엑스포 범시도민지원협의회 출범식 사진
풍기인삼 엑스포 범시도민지원협의회 출범식 사진

▶엑스포 개최 한 달 전, 준비 상황은?

풍기인삼엑스포는 인삼의 ‘생명력’, ‘인류 행복’, ‘미래 산업’ 등 3가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자, 전시·공연·체험·이벤트 등 관람객들이 좀 더 친근하게 인삼에 다가가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준비 중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와 IT기술 발달로 5G 상용화가 본격화 되면서 오프라인 행사 중심이었던 기존 엑스포들과 달리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행사로도 준비 중이다.

온라인에서는 엑스포 주 행사장인 풍기인삼문화팝업공원 일원을 가상공간으로 구성해 만든 메타버스를 오픈해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엑스포 붐업을 조성중이다. 오프라인 행사장에서는 4차 산업 융복합 시대에 걸 맞는 첨단 기술 및 인터렉티브 영상 등으로 구성된 콘텐츠를 선보여 K-콘텐츠 엑스포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예정이다.

풍기인삼엑스포 행사장 조감도
풍기인삼엑스포 행사장 조감도

▶엑스포 전시관 소개

인삼엑스포 전시관은 주제관, 생활과학관, 인삼교역관, 인삼홍보관, 인삼미래관 등 총 5개관으로 구성해 인삼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줄 계획이다.

‘주제관’은 인삼의 첫 시배지 풍기와 이곳에서 인삼재배에 성공한 주세붕 선생의 성공 스토리를 소개하고 역사적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 풍기인삼의 우수성, 글로벌 진생로드, 인삼 유전체 정보해석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아 미디어 아트 형식으로 표현한다.

‘생활과학관’은 인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삼의 약리 효능, 인삼 요리, 인삼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기호식품,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되는 인삼의 무한한 미래가치를 선보일 예정이다.

‘인삼교역관’은 50여 개 업체가 입점하여 인삼 관련 기업의 전시홍보, 판매 및 바이어 상담을 하는 곳으로, 인삼 관련 가공 및 유통분야, 전후방산업인 제약, 바이오 등 8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해외기업 및 바이어들과 국내 참가기업들의 판로개척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의 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인삼홍보관’은 인삼협회와 고려인삼시군협의회 회원시군과 연계하여 인삼 관련 내용을 홍보하는 곳으로 ‘진생호텔’이라는 콘셉트로 호텔 로비, 정원, 객실, 이벤트 홀을 구성, 관람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할 계획이다.

인삼미래관’은 500여 년 동안 발전해온 인삼재배기술 변천사를 과거·현재·미래로 구분,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소개하고 국내외 첨단 인삼재배 방식을 IT기술로 구현한 스마트 팜을 전시하여 보여드릴 것이다.

풍기인삼엑스포 대도시 홍보행사
풍기인삼엑스포 대도시 홍보행사

▶엑스포 공연, 체험, 이벤트 풍성

엑스포 기간 중에는 개장식·개막식을 비롯하여 비중 있는 공연진으로 구성된 ‘휴일특집 빅콘서트’(가제)가 4회 이상 개최된다. 매일 2회씩 펼쳐지는 거리퍼레이드는 관람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가득 채워질 예정이다.

또한,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주제와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담은 상설 주제공연 역시 다채로운 시청각 콘텐츠를 포함한 융복합미디어 공연으로 준비 중에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FUNFUN 인삼 체험’ 이라는 콘셉트로 ‘인삼 힐링’, ‘인삼 놀이’, ‘인삼 캐기’ 3종류의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이 체험관에서는 인삼 달고나 뽑기, 인삼빵, 인삼 캔들, 인삼 꽃주, 인삼 토너(화장품) 만들기 등 인삼을 이용한 다양한 물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풍기인삼캐기
풍기인삼캐기

특별 이벤트로 고유제 행사를 하고 엑스포 행사 기간 중에 있는 ‘노인의 날’과 ‘한글날’에는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여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 ‘K-POP 커버 댄스’, ‘슈퍼 밴드’, ‘청소년 트롯’ 등 다양한 장르의 경연 대회를 실시하여 엑스포 참여 열기를 고조할 계획이다.

이희범 풍기인삼엑스포 조직위원장
이희범 풍기인삼엑스포 조직위원장

▶엑스포 회장 운영은?

안전하고 편안한 엑스포장을 목표로 운영본부, 종합상황실, 콜센터 등을 운영해 종합적으로 회장 관리를 할 계획이다.

원활한 관람을 위해 종합안내소 설치, 시설물 위치정보 제공, 안내요원 등을 배치하며, 안전한 관람을 위해 119안전센터, 치안센터, 진료소를 설치하고 관람객 편의를 위해 물품대여소, 분실물 보관소, 아기쉼터, 미아/노약자 보호소, 장애인 도움센터 등을 운영해 관람객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에게 원활한 교통편의를 제공하고자 유관기관의 협조를 얻어 ‘교통종합관리계획’을 수립했다. 엑스포 기간 중에는 영주역, 버스터미널 등 영주시내 주요 교통 거점지역과 엑스포 행사장을 연결하는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주요도로(진입로, 교차로 등)의 교통현황을 파악해 주차장 운영상황, 주차 대수, 통제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 관람객들의 교통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엑스포는 관람객 유치 100만명, 생산유발 2,474억원, 부가가치 유발 1,005억원, 취업유발 2,700여명 등의 경제 효과를 목표로 추진된다.

동양대‧경북전문대 대학생 등 청년 인력의 운영 참여계획 수립과 풍기 거주 인력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이뤄지는 민관 협력 엑스포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건강과 장수가 인류의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백세 시대의 묘약이 될 수 있는 영주의 우수한 인삼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한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24일간 개최되는 엑스포 기간중에는 ‘Everyday Festival’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매일 문화 행사를 추진하고 이에 걸맞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니 엑스포 행사장에 많은 분들이 방문하셔서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달래고, 재미와 건강을 함께 얻어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