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자문회의 모습.(제공=충북도청)
전문가 자문회의 모습.(제공=충북도청)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는 4일 충북연구원에서 2023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월, 충북연구원에서 착수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연구용역’의 첫번째 자문회의로 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답례품 선정기준 등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자 개최됐다.

아울러, 회의는 충북연구원의 제도 인식 및 답례품 선호도 설문조사 분석결과 등 용역 진행상황과 충북도가 도 관련부서와 시군을 상대로 조사한 답례품 목록의 적합성 여부 등을 토론 위주로 진행됐다.

특히, 답례품목의 지역대표성, 유통안정성, 선호도, 지역경제 기여도 등 답례품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집중 논의됐다.

충북도는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제도와 답례품 준비에 있어 세부기준을 마련해 더욱 세심한 시행 준비와 효과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내년에 본격 시행되는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는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도, 시군)에 기부를 하면 지자체는 기부자에게 세제혜택과 함께 기부금액의 일정액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제도이다.

기부자 입장에서는 고향이 아니더라도 각 지자체에서 홍보하는 답례품을 보고 기부하고 싶은 동기로 연결되므로 답례품 개발이 주요한 기부촉진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고, 지자체만의 특화된 답례품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충북도 문석구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전문가 회의로 제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답례품 사전 발굴을 통해 자발적 기부를 유도하여 지역경제도 살리고 지역상품도 홍보하는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올해 하반기에 제도 시행을 위한 사전 준비로 자체조례 제정, 기금 설치, 위원회 구성 등 행정절차 이행과 고향사랑기부제 대도민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제도 홍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