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제뉴스) 류연선 기자 = 광주광역시는 향후 5년간(2022년~2026년) 주소정책의 비전과 추진방향을 담은 '제1차 주소정보 활용 집행계획(이하 '집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집행계획은 도로명주소법과 행정안전부의 제1차 주소정보 활용 기본계획에 근거한 것으로, 광주시 전역의 이동경로와 접점이 보다 촘촘하게 연결되도록 디지털 주소정보(전자지도), 현장 안내시설(건물번호판 등) 주소정보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주소정보 기반의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AI) 생태계를 구축하는 주소정보산업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5년간 광주시가 추진할 주소정책의 집행계획을 보면, 기존에는 주소 정보를 부여하지 않았던 노상주차장, 전기차충전소 등을 포함해 건물·사물·공간 모든 접점에 국가주소정보를 구축해 사람과 지역에 상관없이 고른 주소정보를 부여해 주소 활용 취약계층을 해소하고 대시민 안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도매시장 등 도로명주소 미부여 사업장에 주소를 부여해 정확한 사업장 위치 찾기 기반을 구축하고, 거리가게 등에 시간개념 주소정보 도입 및 농로의 위치 안내체계를 구축해 소상공인과 농업인의 경제활동을 지원한다.

셉테드(CPTED)와 같이 주민 안전이나 도시재생 등의 사업과 연계해 편의 기능이 추가된 주소정보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도로명주소가 부여되지 않은 등산로 등에는 국가지점번호판을 확충해 시민 안전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기존 주소는 개인·회사의 거주·소재지를 의미했지만 인공위성, 인공지능 등의 발달로 현실과 가상세계(디지털트윈, 메타버스 등)의 연결 매개체이자 사람과 로봇의 위치 식별자인 주소정보로 발전해 왔다.

이종순 시 토지정보과장은 "모든 시민이 주소정보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주소정보 활용 집행계획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