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력 수요에 기반한 취업연계 현장실습 지원으로 청년이 선호하는 일자리 제공

현장실습 수행 중인 학생 모습/제공=부산테크노파크
현장실습 수행 중인 학생 모습/제공=부산테크노파크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참여 기업에 대한 지원 통해 현장실습 운영에 따른 기업 부담 경감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재)부산테크노파크는 2022년 2학기 산학연계 현장실습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다음달 11일까지 지원기업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산학연계 현장실습 지원사업은 표준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기업의 실습지원비 지급이 의무화됨에 따라, 이에 따른 기업 부담을 경감하고, 기업 인력 수요에 기반한 학기제 취업연계 현장실습 지원을 통해 청년이 선호하는 일자리 정보제공과 지역인재의 정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최초 시행돼 1학기 표준현장 실습 학기와 연계해 62개 기업 112명의 실습생에게 성공적으로 지원한 바 있다.

현장실습 운영 기간 동안 참여 기업에는 ▲월 최대 100만 원/1인(3인까지)의 실습비와 ▲전담 멘토수당 월 10만 원이 지원된다.

​현장실습 수행 중인 학생 모습/제공=부산테크노파크​
​현장실습 수행 중인 학생 모습/제공=부산테크노파크​

참여 기업 현장실습생에게는 ▲기업탐방 및 취업캠프 등 일자리 정보제공과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이수 완료 시 수료수당 3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부산시가 실습비 외에 멘토수당, 수료수당 지급 및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현장실습 종료 후 채용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이번 기업 모집 공고 기간은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지산학부산.kr'(부산테크노파크 지산학협력센터)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기업은 심사를 거쳐, 실습학생과 협약이 완료된 뒤 지원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

부산테크노파크 김형균 원장은 "지난 학기 시작한 산학연계현장실습 지원사업은 대학생 표준현장실습 학기제운영에 대한 기업의 부담을 덜어 대학생들에게 현장감 있는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며 "청년들이 지역 내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이 돼 다양한 지·산·학 협력 활동의 가교역할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