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의무 4주 연장 '해제 언제쯤' (국제뉴스DB)
[속보]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의무 4주 연장 '해제 언제쯤' (국제뉴스DB)

정부가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7일 의무 방침을 4주동안 더 유지한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국내에서 신규 변이 발견 등 우려스러운 점이 있어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의무 전환을 다음 달 20일까지 4주 동안 유지한 뒤 유행상황 등을 재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의 자문과 관계부처, 지자체 의견 및 해외 사례 등을 참고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재평가 때까지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격리 위무 전환에 대한 합리적 기준도 구체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학생 간 형평성 확보를 위해 확진 및 의심증상 학생도 시험을 볼 수 있도록 기말고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기말고사를 마친 뒤 전문업체를 활용한 방역 소독, 10일 동안 의심증상 관찰 등을 통해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오늘 신규 확진자 수는 2만 5천여 명으로 금요일 기준 15주 만에 최저치를 나타냈지만 지난주 감염 재생산지수가 전주 0.72보다 올라가는 등 우려스러운 점이 존재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4주 동안 대면 진료를 위한 의료기관 확충과 입원환자를 위한 격리병상 확보 등 의료대응체계 확립에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방역상황을 철저히 관리하고 포스트 오미크론 안착기로의 전환도 준비해서 일상회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