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 관련 사실관계 여부 집중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오른쪽)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오른쪽)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국회 운영위원회는 17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등 소관 기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벌였다.

이날 회의에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최상묵 경제수석 등이 참석해 대통령비서실 인사와 관련해 집중 질의를 받았다.

강득구 민주당 의원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인사가 만사라는 말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인사 원칙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능력과 전문성이고 모든 공직자는 도덕성은 기본 전제"라고 답했다.

강득구 의원은 "능력과 전문성 못지 않게 도덕성이 중요하다"며 "여러 분들이 언론에서 지탄 받고 있는데 제대로 검증했느냐"고 따졌다.

강득구 의원은 "청와대에서 나온 자료를 보면 윤재순 총무비서관 관련 여직원 부적절 언행, 비용과 경위 등에 대해 다른 부분이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개인적인 문제이겠지만 그것으로 인해 가벼운 경고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강민정 민주당 의원은 "이번 추경이 고통받는 이들의 도와주기 위해 고통받는 이들의 예산을 삭감하는 역설적인 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강민정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 관련해 서울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 논문이라고 되어 있는데 인사청문회에서 논문이 아니라고 답변했다"고 비난했다.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은 김대기 비서실장을 향해 "전문성과 능력"이라고 말했는데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역할에 대해 물었다.

박형수 의원은 "윤재순 총무비서관 검찰에 대검운영 지원과장 업무와 대통령비서실장 총무비서관 업무와 일맥상통하고 전문성이 인정된다고 생각한다"며 "강득구 의원의 주장에 대해 윤재순 비서관의 설명할 부분이 있다면 사실관계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윤재순 비서관을 "저로 인해서 논란의 중심에 서 있고 여러 국민들께거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느끼고 있으며 지나간 부분에 대해 어떤식으로든 국민들에게 상처가되고 불쾌감을느꼈다면 제가 당연히 사과해야 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윤재순 비서관은" 20년 전 일에 대해 조사를 받은 적이 없으며 두번째 부분에 대해 사실관계는 다른 부분이 있지만 또 설명하면 또다른 불씨가 된다고 말씀드린적 있다"고 말했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2012년 '러브샷을 하려면 옷을 벗고 오라, 속옷은 입고 다니냐' 발언과 경고 처분이 적당한 것이가 국가공무원 징계 어느 정도 수위 인지 김대기 비서실장의 견해를 물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국가안보실장을 상대로 5월 12일 윤석열 취임 후 북한 방사포 첫 도발 대응을 물었다.

김성안 국가안보실장은 "대통령실에서는 국가안보실장 주관에 안보상황 점검회의로 대응했으며 북한이 보여준 이중적 행태를 규탄했다"고 밝혔다.

김수흥 민주당 의원은 "국회 30년 근무하다 국회의원이 되어 이자리에 섰다며 국회가 국민의 국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수흥 의원은 "내각과 비서실 인사에서 호남 인물들은 능력도 없고 전문성도 없느냐"고 따졌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인선을 하면서 능력과 전문성이 비슷할 경우 여성, 호남을 우선 했다"고 말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존중' 의지를 밝혔고 야당과 책임 있는 대화를 진행해 줄 것을 기대하는데 그그 시작으로 추경안은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은주 의원은 "자영업자과 소상공인에 대해 손실보상금 100%와 소급적용 약속이 지켜져야 하고 지원대상도 차이가 있다"고 꼬집었다.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대통령직인수위 이모 주무관 갑질 논란 사실관계 확인과 대통령실 재발방치책 마련을 요구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은 윤재순 총무비서관을 향해 검찰의 있을때 징계 사실관계와 입장을 요구했다.

윤재순 비서관은 "1996년도에 대해 징계등 처분을 받은 적은 없으며 2003년도에 그날 직원 10여명 남짓 소위 생일빵을 처음 당했고 생일 무엇을 해줄까해서 뽀뽀해주라고 화가나서 했던 것은 맞다. 그런데 1년동안 조사가 이뤄진 것도 몰랐고 그것에 대해 감찰본부장 경고로 대검에서 서부지검으로 전보조치됐다"고 말했다.

윤재순 비서관은 "최근 언론보도 2차 등등 다른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대응하면 또 다른 논란이 될 것 같아 1년 간 대응하지 않았다"며 송구하다고 밝혔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 문고리 권력의 핵심으로 꼽히는 1급 총무비서관에 성 비위자가 임명된 것도 불구하고 비호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 참담하다"고 비난했다.

천준호 의원은 "대통령실이 단체로 도덕불감증에 빠졌다"며 김대기 비서실장의 견해을 물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천준호 의원은 윤재순 비서관을 상대로 "지난 2021년 8월에 골프를 치고 식사를 했느냐, 그 당시는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기 였고 골프를 함께 친 사람이 확진됐는데 대검에서 보완을 유지하며 쉬쉬했다는데 맞느냐"고 따졌다.

윤재순 비서관은 "맞다. 코로나 초기 였고 자가격리된 것은 맞지만 내부에서 일어난 것은 듣지못했다"고 답했다.

천준호 의원은 "당시 대검운영지원 과장은 코로나 상황대응팀 핵심적 사람였기에 골프를 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상황였고 더 큰 문제는 확진받은 사람이 접촉자 동선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았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윤제순 비서관은 "그 당시에 휴대폰, 카드내역서 까지 제출할 때였고 엄격한 시기였다면 제가 그것을 어겨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