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정부 9월~10월 중 위드 코로나 검토...위드 코로나 뜻은?  (국제뉴스DB)
[종합]정부 9월~10월 중 위드 코로나 검토...위드 코로나 뜻은?  (국제뉴스DB)

정부가 이르면 내달, 늦으면 10월 중 위드 코로나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가 추석 이후인 9월 말 또는 10월 초 코로나19 방역 방향을 '위드(with) 코로나'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제1통제관은 20일 '위드 코로나'와 관련한 질문을 받아 "지금 준비 중에 있다"고 답했다.

이 통제관은 "구체적인 시기나 내용은 정해진 바가 없지만, 1차 접종의 전 국민 70%(3천600만 명) 완료가 추석 전에 달성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리고 한 2주 정도 지나 9월 말이나 10월 초에는 모든 것이 검토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를 현행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를 2주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추석 전까지의 상황을 지켜보며 거리두기 단계를 다시 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위드 코로나는 지금처럼 격리와 방역에 의존해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방식이 아니라, 백신과 치료제로 사망자와 중중 환자를 최소화하면서 일상 생활로 서서히 복귀하는 방역전략을 말한다.

또 코로나와 함께 살아간다는 의미로 마스크 착용, 비대면 강의, 거리두기 등에 익숙해진 현재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상태를 말한다.

또 이 통제관은 "지난 6일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할 때 확진자 수·접종률·치명률·의료 체계·델타 변이 등을 고려해 전략 체계를 준비하겠다고 말씀드렸고, 현재도 같은 방향"이라며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서로 논의하고 있고 전문가 의견을 들으면서 서로 안을 만들고 있는 그런 단계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일부 국가는 이미 신규 확진자 숫자를 공개하는 대신 위·중증 환자에 대한 정보와 사망자 숫자 등을 알리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