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문화우호협회와 랴오닝출판그룹유한공사 ‘우호협력협의서’ 체결

(사)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좌)과 랴오닝출판그룹 양젠쥔 이사장(우)이 협의서 체결 후 온라인 상으로 악수를 하고 있다.
(사)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좌)과 랴오닝출판그룹 양젠쥔 이사장(우)이 협의서 체결 후 온라인 상으로 악수를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사)한중문화우호협회와 중국 랴오닝성외사판공실, 랴오닝출판그룹유한회사가 한중 양국의 문화산업 교류 촉진 및 공동발전 위해 2020년 10월 29일(목) 오후 16시부터 온라인을 통해 ‘한국-랴오닝 문화콘텐츠 협력 설명회’을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와 더불어 한중문화우호협회와 랴오닝출판그룹은 ‘우호협력협의서’를 체결함으로써 한중 문화산업기업들이 다양한 프로젝트와 서비스를 통해 교류하며, 국제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대한민국 국회 박정 국회의원, 랴오닝성외사판공실 잉중웬 주임, 주선양대한민국 총영사관 임병진 총영사, (사)일대일로연구원 최재천 이사장,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문화공사참사 주중한국문화원 김진곤 원장, 한국 ‘요녕지우연합회’ 최원식 명예회장, 한국저작권위원회 안성섭 부장, (사)한국웹툰산업협회 서범강 회장 등 한중 주요인사와 협의서 체결의 주인공인 (사)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 랴오닝출판그룹 양젠쥔 이사장이 참석하였다. 

박정 국회의원은 영상 메세지를 통해 “한중 간의 문화교류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한중 양국간의 문화산업 및 출판산업이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협력의 견실한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사)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 인사말
(사)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 인사말

랴오닝성외사판공실 잉중웬 주임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중 양국의 판권거래, 문학창작 교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하여, 한중 양국 국민들이 중국의 깊은 문화와 한국의 독특한 매력을 깊이 느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주중한국문화원 김진곤 원장은 “이번 소중한 행사를 통해 한국과 랴오닝 출판업계의 교류협력을 촉진하고 다양한 협력의 방안을 모색하여 한중문화산업 협력의 모범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일대일로연구원 최재천 이사장은 “플랫폼 및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번 교류회가 한국-랴오닝의 문화를 연결하는 중요한 플랫폼이 되어 문화산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하였다.

한국 ‘요녕지우연합회’ 최원식 명예회장은 “한국과 랴오닝성이 문화교류, 소통의 역사를 계속 이어나가길 바라며 한중 양국이 문화산업을 통해 서로 더 깊게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사)한국웹툰산업협회 서범강 회장은 “이번 교류협력은 거대하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중국과 창의적인 상품력을 가진 한국이 만나 함께하는 의미 있는 장이라고 생각하며 이번 기회를 시작으로 더 큰 교류의 장이 마련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국-랴오닝 문화 콘텐츠 협력 설명회 에 참석한 주요귀빈 <사진출처: 亚洲日报 邵天翔记者 >
한국-랴오닝 문화 콘텐츠 협력 설명회 에 참석한 주요귀빈 <사진출처: 亚洲日报 邵天翔记者 >

랴오닝출판그룹 양젠쥔 이사장은 “그룹산하 북방저작권거래센터를 대외협력의 창구로 삼아 한국과의 문화교류, 문화산업의 서비스 제공, 도서 출판, 콘텐츠 개발, 국제 위탁 인쇄, 서적의 발행과 배송 등의 업무를 세계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상호 협력하여 새 지평을 열겠다”고 하였다.

(사)한중문화우호협회 취환 회장은 “전 세계가 하나되어 끊임없이 발전하는 오늘날, 문화교류는 우리 생활 속으로 전달되어야 하며, 현재 한국에서 중국 문화를 알 수 있는 플랫폼이 부족함을 감안한다면 이번 협력을 통해 중국 북카페와 같은 문화 플랫폼을 열어 한국인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중국, 중국어를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어 랴오닝출판그룹이 그룹의 사업영역과 한국과 교류협력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등을 발표하였으며, 한국 삼지애니메이션 등 문화산업기업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중국과의 교류협력에 있어 궁금했던 점과 앞으로 진행방향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사)한중문화우호협회와 랴오닝출판그룹의 협의서 체결은 앞으로 한중 문화산업협력교류에 있어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