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가구 기준 소득 하위 70% 100만원, 상위 30% 25만원 지원, 전격 결정

▲ 인천광역시청 전경

(인천=국제뉴스) 김흥수 기자 = 인천시는 31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총 124만 모든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는 100만원,'상위 30%'는 가구당 일괄 25만원을 지급받게 된다. 인천시는 지난 26일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생계비를 지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30일 정부가 소득하위 70% (중위소득 150% 상당) 이하의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로 발표함에 따라 정부의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시민들에게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한편 지원 정책에서 소외된 시민들에게 가구당 긴급재난지원금 25만원을 지원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인천e음카드와 지역상품권(온누리상품권 포함)으로 지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e음 카드는 시민 98만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지난 3월  캐시백 규모 상향(4% → 10%)에 따라 인천e음 카드 평균 결제액 규모가 54% 급증한 바 있다. 여기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인천e음 카드로 추가 발행되는 경우 소상공인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정부 추경(5월 예정)에 맞추어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며, 소요재원 규모는 지방채 등을 통해 약 1,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시의 건전한 재정운영 노력으로 금년 현재 기준 시의 예산대비 채무비율이 약 16%수준을 예상되는 만큼 전체 가구에 지원금을 지급하더라도 재정 건전성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지방채 등을 통한 재원확보 시 예산대비 채무비율 16.5% 전망

박남춘 시장은 "현재 인천은 코로나19로 인해 전례 없는 경제 위기에 처해있다."며, "지역경제의 근간이 무너지지 않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긴급재난지원금을 포함한 가용자원을 총 동원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