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인프라 구축 등 단지 조성에 필요한 국비 28억”

▲ 스마트팜 원예시설 개통도/농림축산식품부 교육문화 정보원 이미지 캡처

(고창=국제뉴스) 김병현 기자 = 전북 고창군이 농생명식품 산업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천재일우의 기회를 잡았다. 농림축산식품부에 공모한 ‘스마트팜 원예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되어서다. 이로써 단지에 조성에 필요한 자금 중 70%는 국비에서 충당할 수 있게 되었다.

27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스마트팜 원예단지 조성 사업’에 고창군과 경상북도 포항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창군은 2021년까지 국비 70%와 지방비 30%을 투입하여 단지 조성에 필요한 도로와 용배수로 개선 그리고 통신인프라 구축 등 스마트팜 조성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확충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원팜 원예단지 기반조성사업’은 온실 밀집지역 내 노후온실의 현대화와 자동화에 필요한 기반시설 확충과 개보수를 지원해 노후·영세한 재배시설을 이전·집적화 하거나 신규로 규모화된 스마트팜 단지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정부가 스마트팜 원예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목적은 크게 4가지다.

생산농가들의 조직화와 생산유통 규모화를 통해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경영비용절감은 물론 단일 유통주체를 구축해 집적화된 단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유통함으로써 거래물량 증가 및 시장 교섭력 향상이다.

또한 현대화된 시설을 기반으로 고품질 농산물을 연중 안정적 생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신선한 농산물 수출 확대를 견인하고자 함이다.

더 나아가 사전에 목표시장과 수출경로를 설정하는 동시에 유통망 확보를 통해 수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친환경적 생산체제를 구축하여 토양과 지하수 등의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게 했다.

총 사업비는 100억원으로 2020년도에 40억(국비 28억, 지방비 12억)원이 투입되며, 예산은 농어촌구조개선 특별회계로 국고보조와 지방비이며, 사업대상자의 여건에 따라 예산액 범위 내에서 처리가 불가능한 추가 공사 및 사업비가 발생할 경우 지방비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전국 4개시도(경상남북도, 전라북도, 경기도)가 참여했으며, 심의위원들은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운영계획의 적정성 그리고 지역활성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고창군과 포항시를 최종 선정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