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검토위원회, 3월부터 경주지역 주민설명회 시작

▲ 13일 울산탈핵단체와 북구지역 주민들이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는 모습.

(울산=국제뉴스) 신석민 기자 =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3월부터 사용 후 핵연료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놓고 경주지역 주민설명회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울산지역 탈핵단체의 반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울산 탈핵단체와 월성원전에 인접한 북구지역 시민들은 '산업부와 재검토위가 지역공론화 주민의견수렴 범위 결정권을 경주시에 넘겼다'며 공론화 중단과 재검토위 해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과 고준위핵쓰레기 월성임시저장소 추가건설반대 울산북구주민대책위는 13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지역공론화는 원칙 없이 지원금에 의지한 경주지역이 결정하게 되는 것"이라며 "공론화는 산업부 의도대로 진행되고, 그 뒤에는 핵산업계가 숨어 있다"고 주장했다.

재검토위 17차와 18차 회의록에 따르면 재검토위와 경주실행기구 협의위원 6명 중 4명이 경주실행기구 구성 범위에 울산 등 타 지자체 대표 및 시민단체 대표들을 추가하자는 입장이었고, 현행 지역실행기구를 유지하자는 입장은 1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재검토위는 이미 경주지역실행기구와 체결한 협약서 내용을 지키지 않으면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경주실행기구 구성을 현행대로 유지했다.

이와 관련, 울산탈핵은 "재검토위 회의록에는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지만, 결국 재검토위는 경주지역실행기구와 협약서를 핑계 삼았다"면서 "협약서를 체결한 주체인 재검토위원회는 초기 협약서를 만들 당시부터 실행기구 구성과 주민의견수렴 범위에 대한 충분한 논의 없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기초자치단체장, 시·구의회, 울산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앞장서서 핵폐기물 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막아낼 것을 요구한다"며 "이것을 국가 사무라고 떠넘기는 순간 울산시민들의 안전은 포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재검토위는 이미 지난해 11월 경주시와 협약을 맺고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공론화를 위한 지역실행기구를 출범해  세 차례 회의를 진행해 왔다. 3월이면 구체적인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설명회도 시작한다.

월성 원전의 임시저장시설은 2019년 말 기준 포화율이 94.18%다.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는 이곳이 2021년 11월이면 포화돼 원전 정상 가동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24기의 원전이 있고 전체 발전량의 23.4%(2018년 기준)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쓰고 남은 사용 후 핵연료(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방법에 대해선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