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추위, 선거일 연기? 안돼!...후보입지자들 '법적대응' 발끈

▲ 전북대 정문 모습(사진제공=전북대학교)

(전북=국제뉴스) 고민형 기자 = 전북대 총장선거가 파행으로 치달을 태세다.

총장후보입지자들의 총장선거일 연기 요청을 총장임용후보자추천위원장(이하 총추위)은 ‘불가’통보로 맞섰다.

입지자들은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강경입장이다.

13일 총추위는 교내 정보전산원 3층 대회의실에서 6명의 총장후보입지자들과 총장선거와 관련된 회의를 가졌다.

총추위 측에선 김정자위원장과 최낙정 협상위원장과 6명의 후보 입지자들이 참여했다.

앞선 12일 입지자들이 시행세칙 제정이 지연돼 예비후보자 등록 등 전체적인 선거일정이 늦어져 선거일을 불가피하게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데 따른 것이다.

예비후보자 선거운동 등 시행세칙 상 권리가 충실하게 보호되도록 총장후보자 선거일을 당초 예정일인 10월 11일을 당연히 미뤄야 한다는 것이다.

또 비교원 선거 참여방식을 모든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야 하며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 방식병행, 병원과 익산 캠퍼스의 투표소 설치도 요구했다.

하지만 총추위는 이들의 일부 요구안은 고개를 가로저었다.

가장 중요한 선거일정은 총장 임기 만료 45일 이전 선거가 완료돼야 교육부에 보고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관련 상위법을 불가론으로 내세운 셈이다.

또 입지자들은 규정에 따라 모든 구성원들의 직선제 선출을 요구하고 있는 선거 참여방식의 경우 총추위 측은 비교원단체와 ‘협상 중’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모바일 투표 방식 요구안도 마찬가지로 ‘협상 중’이라는 의견을 나타냈다.

선거시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협상만 하고 있다는 총추위의 안일한 답변에 입지자들은 발끈하고 있다.

입지자들은 “내달 11일 선거가 강행 될 경우 (우리들은)법적 권리인 45일의 선거운동을 보장받을 수 없기에 법적대응을 하기로 대응방침을 정했다”며 “법적 수순에 따라 총추위가 일정을 맞추지 못했고 시행세칙도 순연됐기에 선거일을 늦춰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 총추위는 이번 협상을 사실상 빈손으로 자리에 앉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