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대구도시농업박람회 25만명의 참관객의 호평속에 마무리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대구시(시장 권영진)에 거주하는 도시민의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도시에서 농부를 꿈꾸다!’란 주제로 개최한 ‘제6회 대구도시농업박람회’가 9. 6.(목)부터 9.(일)까지 4일간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 33만㎡의 넓은 도심속 공간에서 25만명의 시민과 국내외 외국인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참관객들은 박람회장을 들어서면서 바람에 흔들리는 코스모스와 희귀 박들이 가득한 박과채소터널을 지나면서 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시민도시텃밭에서 박람회장에서 나누어준 가을배추 모종을 심고, 옥수수를 수확하며 농작물 재배와 수확의 재미를 직접 체험했다. 이를 통해 소소한 행복을 느끼고 잠시 동안의 휴식과 더불어 활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의 의미와 효과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제2차 대구도시농업 육성 5개년 발전계획도 수립하여 시민들에게 실천의지를 알렸다.

5개년 계획은 2022년까지 “생활 속 도시농업, 행복한 시민농부”를 비전으로 삼아, 도시농업 공간확대, 참여계층의 다양화하고 관련산업을 육성하며 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목표로 세부추진 전략을 수립 시행한다.

도시농업 경험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전업농에 종사할 수 있는 귀농귀촌 상담코너도 성황을 이루었다. 또한 전국 최대 농업기계 제조회사로 우리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대동공업(주)와 ㈜아세아텍에서 소규모 농업을 위한 도시형 농업기계를 전시하고 조작하는 시연도 하였으며, 우리시가 주도하는 드론산업을 농업에 접목시켜 농작물 병해중을 예방하고 예찰하는 신기술도 소개하였다.

또한,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는 최첨단 ICT를 활용한 스마트팜에서 외부와 내부의 기상여건을 예측하여 작물이 자라는 최적의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신기술 영농방법도 학생들이 작은 손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제어하여 학부모들의 관심을 유도하였으며,

도시농업이 농작물 재배에서 수목과 화초 재배 및 곤충사육까지 영역 확장됨에 따라 미래 새로운 식량보고로 알려진 식용곤충을 활용한 과자, 영양식, 동물 사료 등을 미래 새로운 일자리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었으며, 숲속의 많은 식물과 곤충 친구들을 소개하는 숲 이야기도 인기가 높았다

이 박람회는 초가을 대구의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하였으며 도시농업의 확산 및 발전과 함께 가정, 사무실 등 우리주변의 녹색 환경 조성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 이동건 농산유통과장은 “이 박람회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도시농업 모델을 통해 각 가정에서 작은 상자텃밭 하나라도 가꾸면서 답답한 콘크리트 빌딩속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꿈꿀 수 있기를 바란다”며 “도시농업 실천이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며 도시농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