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외교부는 내년도 재외국민보호 사업 예산안을 전년(111억 6300만 원) 대비 5.2% 증가한 117억 4900만 원으로 편성하고 국회에 제출했다.

외교부는 우리국민 해외 출국자수(지난해 2650만여 명)와 우리국민 관련 해외 사건사고 건수(지난해 1만8400여 건, 하루 평균 50여 건)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해 국정과제 중 하나인 해외 체류 우리국민 보호 강화를 위해 전개할 계획이다.

국민 스스로 주의해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대중매체 등을 통한 해외안전정보 제공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TV·라디오 등의 방송 매체는 물론, 국제선 운영 항공사의 탑승권·수하물표 및 공항 내 LED 전광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해외안전여행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우리국민의 해외안전의식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국민에게 더 나은 영사조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영사인력을 증원하고 우리국민 피해 발생 시 영사조력을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사건사고 담당영사를 20명 증원할 예정이다.

사건사고 담당영사를 보조해 사건사고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영사조력 수요가 많은 공관에 사건사고 담당 행정직원을 증원할 예정이다.

시스템에 일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효과적인 상담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상담 데이터베이스를 이중화하고, 상담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 백업용 저장공간을 구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