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국회에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촉구' 건의문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울산=국제뉴스) 최지우 기자 = 울산시의회는 황세영 의장 등이  21일 청와대와 국회를 방문해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촉구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황 의장을 비롯한 여야의원 20여명은 이날 청와대 민원회의실에서 김우영 시민사회수석실 제도개혁비서관, 서봉만 제도개혁행정관을 만나 "현대중공업이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희망퇴직 등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면서 자구책을 이행하며 신규 물량 확보에도 최선을 다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발주를 통해 일감을 확보하고 불황의 늪에 빠진 조선해양산업을 살리고자 마련한 정부 발전전략의 취지와 달리 현대중공업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실정"이라고 상경 배경을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의 공공발주 입찰참가 제한 기한은 2019년말까지다.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수출용 원전의 부품납품을 위해 한국수력원자력 간부에게 거액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2014년 대법원으로부터 관련 임원들이 유죄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국내 조선사 일감 확보를 위해 정부가 올해와 내년 발주하는 군함과 순찰선 등 40척(5조5000억원) 가량의 공공선발 발주 입찰에 참가할 수 없다.

김우영 시민사회수석실 제도개혁비서관은 이와 관련, 이날 "현대중공업사태와 관련해 일말의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으며, 상부에 보고하고 법률적인 검토도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22일에는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를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