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보건복지부가 국민연금 제도가 변동 없이 이대로 유지되면 2042년에 적자로 돌아선 뒤 2057년에 기금이 고갈된다는 발표와 함께 가입자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나섰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전출산·고령화로 가입자가 줄어 보험료율을 11~13.5% 올려야하는 인상(안)을 제시하고 이번 자문안을 기초로 여론을 수렴한 뒤 다음 달까지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을 마련, 오는 10월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고 밝히자 불신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성남에 거주(성남시 중원구 중앙동)하는 김 모씨는 "정부가 제시한 발표는 다소 이해는 가지만 정권이 바뀔때마다 국민연금 운영이 잘못됐다. 보험료율을 올려야한다. 몇년 후면 재원이 고갈된다는 등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며 정부의 정확한 대책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직장을 23년 째 다니면서 국민연금을 꼬박꼬박 내 왔다"며 "그런데 정부가 어떻게 기금을 운영해 날이면 날마다 기금 고갈을 이유로 보험료율을 올려야 한다는 말만 되풀이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며 항구적인 대책은 무었이냐"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이 모씨(남 67세, 서울 송파구 가락동)는 "국민연금 제도가 변동 없이 현재대로 유지되면 2042년에 적자로 전환된다는 정부의 발표는 국민들의 불안감만 고조시킬 뿐"이라며 "국민연금 운영 실태를 국민들에게 수시로 보고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또 "국민연금공단이 무수히 많은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사업에서 얼마의 수입이 있었는지, 적자는 얼마나 보았는지, 운영자들의 부실운영은 없었는지를 언론을 통해 수시로 보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야 "정부가 추진하는 보험료율 인상(안)을 수용 할 수 있다"며 "특히 국민 연금은 투명하게 운영돼야 하고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보험료율 인상(안)이 검토 돼야 한다"고 강조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