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뻑’하면 용역하더니...11억 원 용역비 펑펑, 5년 50억 원 잠식

(고양=국제뉴스) 허일현 기자 =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부정적인 말 몇 마디에 경기 고양시가 수년 동안 추진하던 자동차클러스터사업을 접을 태세여서 귀추가 주목된다.

16일 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초 고양지역 당정협의에서 김 장관이 시가 추진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이하 중도위)의 5차 심의를 앞두고 있는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일었다.(국제뉴스8월12일보도)

그러자 시는 사업추진에 대한 방안마련은 커녕 사업포기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실제 시의 한 고위직 공무원은 "장관의 뜻이 부정적인데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겠나. 주민반발이 클 것인데 답답하지만 끝난 것 같다"고 말했다.

시의 이런 분위기속에서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한 고양도시관리공사나 특수목적법인(SPC)'고양케이월드(주)'도 갈팡질팡한 모습이다.

공사와 케이월드는 시의 의향을 듣기위해 관련부서 등과 접촉했지만 명확한 입장을 듣지 못해 5차 심의 준비여부조차 정하지 못한 채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측의 이런 행보를 전해들은 해당지역 주민들은 '그럴 줄 알았다'는 반응이다.

시가 사업시작이후 GB해제에만 매달려 한걸음도 못나가고 3년을 보낸 그동안의 사업추진력에 대한 실망감에다 결국 포기설까지 나돌자 크게 반발할 움직임이다.

사실 시는 사업시작이후 '개발계획용역'을 발주한 이래 중도위 심의가 반려될 때마다 용역만 3차례 발주해 비용만 10억5000만 원 정도를 썼다.

그러나 이것도 모자라 지난 2월께 중도위의 공공성 확보에 대한 보완요구에 따른 5차 심의를 대비한다면서 또 다시 용역을 발주했다.

이 때문에 시가 사업추진에 대한 걸림돌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기보다는 엉뚱하게 용역발주로 대신한 행태는 만약의 경우 빠져나가기 위한 '꼼수행정의 전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는 사이 SPC의 자본금 50억 원을 전부 소진하고 민간업체에서 별도의 차입금을 들여와 법인을 유지해가고 있는 실정이 됐다. 현재까지 5억 원 정도가 차입된 상태로 매달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처지다.

사정이 이런대도 시는 명확한 입장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사업포기 설'이 힘을 얻고 있다.

이는 시의 예산도 25억 원이나 들어간 사업에다 자본금이 전부 소진된 상태에서 사업을 계속 추진하려면 예산을 더 세워야하는데도 대책이나 방침도 없이 관망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러자 일부 주민들이 이재준 시장의 향후 4년 시정방향을 논의하고 있는 '평화경제위원회'에서 의제로 다루기를 원하지만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아 속만 태우고 있다.

이에 대해 강매동의 한 주민은"시가 뻑 하면 용역만 발주하더니 결국 주민들 눈속임하려고 시간끌기만 한 것 아니냐"며"이 사업은 준비기간까지 7년이 지났는데 시가 강매동뿐만 아니라 인선이엔티의 이전을 바라는 식사동, 풍동 등 많은 주민의 관심사항인 만큼 어물쩍 넘어갈 수는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