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자 표창, 특별강연 및 문화공연 등 진행

▲ 정현민 행정부시장이 14일 오후 2시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제공=부산시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고, 여성인권관점에서 위안부피해자를 기억하기 위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을 14일 오후 2시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故 김학순 할머니께서 위안부 피해 문제를 세상에 처음 알린 날(1991년 8월 14일)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해 법률로 제정됐으며, 올해부터 국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기림주간(8월 8~14일)동안 각종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현민 행정부시장을 비롯한 여성계 인사와 일반시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에 대한 표창과 '할머니 영전에'라는 주제의 문화공연 등으로 진행했다.

▲ 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 김문숙 대표의 특별강연 모습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일본 국가의 사과를 요구해 시모노세키 관부(關釜)재판을 주도적으로 진행했던 김문숙 대표((사)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 대표)의 특별강연도 마련됐다.

부산에는 96세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한 분이 생존해 계시며, 부산시는 생활안정지원금, 설․명절위문금 등 경제적 지원과 아울러 주민센터와 보건소 담당공무원의 1:1돌봄서비스 실시 등 할머니께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드리고 있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패널 전시 모습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 모두가 '기림의 날'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과 여성인권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