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독립운동 국제영화제, 디자인포스터 공모전 개최

▲ (사진제공=(사)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왼쪽부터 한맑음 박사(리서치앤랩), 김종구 교수(군산대학교), 김곡미 심사위원장(연암대학교), 이원혁 대표(항일영상역사재단 이사장), 이준식 관장(독립기념관), 정재진 지부장(광복회), 최연성(지식재산교육연구학회장)

(대전=국제뉴스) 송윤영 기자 = 지난 8월 12일 천안 독립기념관 특별기획전시관에서 2018 독립운동 국제영화제, 디자인포스터 공모전 개최식이 진행됐다.

올해는 광복 73주년이 되는 해이며, 대한민국 독립기념관 개관 31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이다. 이를 기념하고 독립의 의미를 되새기는 행사로 지난해에 이어 제3회 ‘독립운동 국제영화제’와 ‘2018 독립기념관 디자인포스터 공모전’이 진행됐다.

이 행사의 취지는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수많은 독립 운동가들의 숭고한 정신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포스터디자인으로 표현하고 공모는 전국의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일반부 등 전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공정한 심사를 거쳐서 선정된 수상작은 40여점이며, 8월 12일부터 19일까지 독립기념관 특별기획전시관에서 전시를 하게 된다.

지난해에 이어 심사위원장을 맡은 연암대학교 김곡미 교수는 "오늘날 대한민국이 자유·평화·번영을 누릴 수 있는 이유는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하여 목숨을 바친 수많은 영웅이 있었기 때문이며, 이를 교육과 홍보를 통해 학생들이 디자인으로 표현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번 공모전을 개최하게 됐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특히 순결과 순수의 꽃말을 가진 백합으로 우리나라지도가 설치됐으며, 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 후원으로 제작됐다. 독립 운동가들의 숭고한 정신과 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을 꽃으로 표현한 의미 있는 전시물은 개최식에서 수많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디자인 포스터 공모전은 한국디자인진흥원, 매헌윤봉길 월진회, ㈜선우테크앤켐, LG, CJ, PESTLO, 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 문경오미자밸리, 서울사이버대학교, 수나셀레브레이션 등이 후원했다.

시상식은 8월15일 밝은누리관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