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제 변경 신중, 도당운영 시스템화, 탈당 패널티 강화, 복당은 투명하게

▲ 사진출처=국회 안호영의원실 제공

(전북=국제뉴스) 장운합 기자 [인터뷰] = 7일, 더민주당 전라북도당 위원장에 당선된 안호영의원(완주,무주,장수,진안)을 인터뷰했다.

안 위원장은 "자신을 선택한 대의원과 당원의 요구는 '전북발전'이였다" 며 "이를 위해 현역의원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진단했다.

지역위원회를 당헌당규에 따른 "재정지원을 통해 강한 지역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고,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주장한 연동형 중대선거구제와 관련 "정당의 힘이 약화되고 계파정치가 부활되는 등 일장일단이 있다"며 "철저한 논의와 법적 제도적 보완을 통해 국회 의석수 증가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어 낙후 전북에 대해 "불균형과 중앙의존 심화로 진단하는 한편 산업과 교통인프라 즉 도시계획의 실패 등을 원인이라며 기존 산업을 고도화하고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발전 잠재력을 지닌 신산업 발굴육성에 주력하면 낙후 전북의 오명을 벗어날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안호영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1. 먼저 대의원 대회에서 나타난 표심에 대한 견해는?
지난 지방선거에 드러난 도민과 당원들의 민심은 전북발전에 대한 요구였다. 도당위원장 선거에서도 지역발전은 현역 국회의원이 맡아줘야 더 잘할 것이라고 판단해 주신 것 같다.

전북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 예산을 중앙당에 제안하고 국회를 설득해서 중앙정부에 관철시킬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 많은 성원을 받은 이유라고 생각한다.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서 더욱 철저히 준비하고 노력해서 민심을 받아 안도록 하겠다.

2. 전북도당 차원에서 바라 본 10개 지역위원회에 대해 평가를 한다면?
평가라기보다는 진단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전북지역 10개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는 원외 위원장이 7명으로 원내 지역위원장 보다 많다.

원외 위원장이 맡고 있는 지역은 상대적으로 운영상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이를 해소하고 모두 강한 지역위원회로 만들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당헌당규에 맞게 당원들이 낸 당비를 지역위원회로 돌려드려서 살림살이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재정을 지원하고, 탄탄한 조직구성이 가능하도록 만들 것이다.

강한 지역위원회를 위해 다선과 초선, 원내와 원외,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을 역량을 하나로 모아내고 뒷받침할 역량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겠다.

3. 최근 민주평화당 정동영 신임대표가 제기한 선거구제 변경에 대한 위원장의 견해는?
민평당 정동영 대표의 당선 연설을 들어보면 현행 선거구제 개편을 당면한 최대 과제로 삼으신 것 같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바꾸자는 의견이신데요. 사실 어떤 선거제도도 완벽하지는 않다.

현행 소선거구제에 문제점이 있다고 하지만 중대선거구제도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언뜻 사표가 줄어드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정당의 힘이 약화되고 계파정치가 부활하는 부작용이 더 크게 일어날 수도 있다.

정 대표께서 말씀하신 연동형 비례대표제도 역시 문제점이 있다. 시행할 경우 A정당의 지역구 당선자가 배분된 의석수보다 많으면 국회의원 숫자가 300명을 초과할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비례대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철저한 공정성과 투명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당장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시행하면 여러 가지 시행착오와 부작용이 터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비례대표 선정 과정에 대한 확실한 제도적, 법적 뒷받침까지 철저히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4. 전북도가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문제점은 무엇이고 개선 방향은?
전북은 낙후의 대명사처럼 되어 있다. 전북 낙후의 가장 큰 원인은 누적된 불균형과 중앙의존도가 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북은 산업과 교통관련 인프라가 제대로 조성되지 못하면서 해방 이후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만들지 못한 유일한 지역이다. 불균형이 쌓이면서 산업자원개발이 되지 않고 공간개발 청사진만 제시하면서 실용적인 정책이 수반되지 못했다.

또 지자체의 재정부터 각종 현안 문제의 해법까지 지나치게 중앙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문제가 생기면 스스로 해결할 체력이 부족하다보니 중앙정부의 지원에만 목을 매면서 악순환이 반복됐다.

해법은 지역이 가진 장점을 토대로 산업구조를 새롭게 재편하고 관념적 구호가 아닌 실용적 대안을 제시하면서 현장중심의 지역혁신성장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3차 산업혁명에 뒷전에 있었다고 한탄만하지 말고 4차 산업혁명의 선두에 설 수 있도록 산업경제 구조를 미래지향적으로 전환시킬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산업을 고도화하고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발전 잠재력을 지닌 신산업 발굴육성에 주력한다면 낙후의 멍에를 벗을 수 있을 것이다.

5. 복당이나 입당시 지역위원장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부가 결정된다는 주장에 대한 개선책은?
지역위원장의 정치적 판단은 지역의 다양한 특수성이 반영되기 때문에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본적인 원칙을 깨뜨리는 수준의 결정은 공당에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선거과정에서도 천명한 바와 같이 앞으로 전북도당은 당헌당규를 기반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등 시스템 정당을 지향하겠다. 복당과 입당을 위한 심사는 기준에 따라 철저히 진행하면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개선하겠다.

기준에 맞아 복당해도 출마할 경우 페널티를 강화해서 탈당자체가 신중해 질 수 있도록 제도 정비도 필요하다.

6. 향후 도당의 운영 키워드는?
오직 도민이다. 도민들의 뜻에 따라 기대에 부응하는 도당을 운영할 것이다. 도민들께서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보여주신 성원은 집권여당이라는 환경을 이용해 전북발전을 위한 일을 제대로 해보라는 뜻이라고 본다.

하루 빨리 전북경제의 위기를 탈출하고 대안을 제시해서 전북의 대도약을 견인 하는 힘 있는 전북도당을 원하고 있다. ‘행복전북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성과를 바탕으로 도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아 2020년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

전북도민이 든든하고 믿음직하다고 느끼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을 만들겠다.

안호영 위원장 프로필 및 의정활동 현황
안 의원은 1965년 10월 11일 (만 52세), 전북 진안에서 출생했다.
전라고등학교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했고, 전북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전주전북지부 지부장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역임했고, 2016년 4월 13일, 제20대 총선(완주,진안,장수,무주)에서 48.57%를 득표하여 45.06%를 득표한 국민의당 임정엽 후보를 3.51%차로 따돌리고 당선됐다.
의정활동을 살펴보면 2018년 본회의 출석률이 94.7%다. 2017년 본회의는 46회로 출석률이 100%다. 2016년 출석률은 96.7%로 의정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 발의한 법률은 ‘자율방범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등 31건 이며 이중 10건은 대안반영 되어 폐기됐고, 16건이 계류 중이며, ‘물류정책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수정 가결됐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