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교류협력 관련 사안들 미국측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 후 진행

▲ 지난 6월 1일 오전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 참석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통일부는 북한 노동신문 논평을 통해'미국은 남북관계에 간섭하기보다는 북미공동성명을 이행하는 데 집중하라'는 비난에 대해 북한 매체의 발표나 언급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노동신문의 논조가 미국이 남북관계 경협 등 여러 가지 협력사항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지적에 이같이 밝혔다.

이유진 부대변인 "현재 진행되는 산림·도로·철도 또한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 각종 남북교류 협력 현안에 대해서는 미 측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에 진행 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고위급회담 대표단 구성과 관련해 "8월 13일 남북고위급회담이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 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할 것이며 아직까지 구체적인 대표단 명단에 대해서는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 시점에 대한 질문에서 "가을 정상회담은 이미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한 사안으로 이를 위해 남북 간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위급회담 결과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측이 정상회담 준비를 의제로 제시해 온 만큼 구체적인 협의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또한 "정부는 비핵화 속도에 따라서 남북 교류협력 관련된 사안들을 결정해 나간다는 입장이며 미국측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모든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으며 아울러 6월 12일 북미 간에 합의한 사항들이 원만히 신속하게 이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