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시장 인수위 성격 위원회에 참여 자체가 우스운 일, 비아냥도

(고양=국제뉴스) 허일현 기자 = 경기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평화경제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에서 철수한다고 9일 밝혔다.

준비위는 이재준 시장이 당선되면서 공약실천계획 등을 확실하게 세우기 위해 구성한 한시적 위원회로 사실상 인수위 성격이다.

준비위는 34명의 위원을 위촉해 기획행정, 평화경제, 보건복지, 도시안전, 교통건설, 교육문화, 환경농정의 7개 분과로 나뉘어 오는 8월말까지 안건을 토론하고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이런 준비위를 구성하면서 지난달 초순께 시의회에 8명의 위원 추천을 요청했다.

그러자 당연히 민주당 의원들만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명 참여하기로 하면서 지역정가에서는 어리둥절한 모습을 보였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시장의 공약과 4년 시정을 짜는 위원회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참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 의원들조차도 준비위의 성격이 정치색깔을 분명히 하는 곳인데 한국당 의원들의 참여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반면 한국당 의원들은 참여해서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로잡겠다는 의욕을 보이면서 참여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러나 몇 차례의 회의에서 한국당 의원들의 발언 등에 파괴력이 없고 일개 위원에 지나지 않는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끼면서 자체 내에서도 회의론이 대두됐다.

이에 이날 한국당은 성명서를 내고 보도 자료를 통해 준비위 불참의사를 밝혔다.

성명서에는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와 균형을 이뤄내야 한다는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위원회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며"준비위가 시민이 기대했던 정책은 회피하며 정제되지도 않은 시장의 공약사항만을 논의하고 관철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참가는 의미가 없음을 밝힌다"고 적시했다.

한국당 소속 한 의원은 "회의 중에서도 말이 먹히지도 않고 자기들끼리 독선적으로 일처리를 하는 것을 보고 더 이상 참여하면 안 되겠다는 판단을 하게 된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의 한 의원은 "애초부터 들어와서는 안 될 자리에 들어온 것으로 3가지를 공약에 넣을 것을 요구했다"며"행복주택 같은 경우 규모가 법으로 정해져 시장이 마음대로 할 수도 없는 일인데도 규모 축소를 요구하는 등 불합리한 상황이 연출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