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8.8~8.10)에서 특별 전시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현재 한창 개발 중인 AI기반 정밀의료 서비스를 앞서 만나고, 정밀의료 서비스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청사진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유해영, 이하 NIPA)은 오는 8월 8일부터 10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8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에 '의료 인공지능 특별관'을 설치하고 개발 중인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며, 관련 컨퍼런스도 동시에 개최한다.

과기정통부와 NIPA가 마련한 의료 인공지능 특별관에서 선보일 서비스는 심뇌혈관질환, 치매, 전립선암의 3개 분야로,

위 3개의 주요 질환은 과기정통부와 NIPA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총 357억원을 들여 개발하고 있는 AI기반 정밀의료 서비스 '닥터 앤서(Dr. Answer)'의 일부이다.

인공지능 정밀의료 서비스 '닥터앤서(Dr. Answer)'는 총 8개 질환을 대상으로 개발중이며,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활용 분석하여 개인의 특성에 맞는 질병 예측, 진단, 치료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암(유방암,대장암,전립선암), 심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뇌전증, 치매, 소아희귀난치성유전질환

위 3개 질환 관련 정밀의료 서비스 프로젝트에는 서울아산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라인웍스, 뷰노 등 8개의 병원과 기업이 참여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8월 8일(수) 오후 2시부터 5시30분까지 코엑스 300호에서는 '한국형 인공지능 정밀의료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기반 미래 의료서비스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이우진 과장은 '디지털헬스케어 메가트렌드'라는 제목의 기조강연을 통해 현재 과기정통부가 계획하고 있는 정밀의료 관련 정책과 사업 등을 소개할 예정이며,

서울아산병원 김영학 교수는 'AI와 정밀의료의 만남, 닥터앤서'라는 강연을 통해, 전시에서 공개한 3개 질환 이외에도 컨소시엄이 개발 중인 8개 질환 전체에 대해 개발 방향, 절차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의료용 인공지능의 표준화의 필요성, 4차산업혁명과 헬스케어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와 패널토의가 예정되어 있다.

NIPA 유해영 원장은 "의료 인공지능 특별전은 한국의료산업의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형 정밀의료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 교두보 마련뿐 아니라 투자활성화를 통한 한국의료산업의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