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까지 청주 동부창고일원

▲ 국제뉴스통신DB

(청주=국제뉴스) 이인영 기자 = 한·중·일 문화성찬 '2018젓가락페스티벌'이 오는 9월8일부터 16일까지 청주 동부창고일원에서 열린다.

3회째를 맞이한 젓가락페스티벌은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삶과 역사 속에 함께 해온 일상의 도구 '젓가락'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해서다.

새로운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청주가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됐던 지난 2015년부터 매년 11월11일에 개최됐었다.

하지만 올해는 한국만의 수저문화에 주목, 차별성을 강화해 수저 한 벌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오는 9월11일을 중심으로 열린다. 

동아시아문화도시(니가타, 제주, 광주)와 중국(상하이 젓가락문화촉진회, 낙양 국칠휴식예술연구센터), 대만(국제젓가락문화협회), 일본(NOP국제젓가락문화협회, ㈜효자에몽, 니가타칠기동업조합)등 국내외작가 및 수집가가 대거 참여한다.

'젓가락특별전'은 한국 수저문화의 역사를 비롯해 한중일 3국의 특성을 바탕으로 개발된 젓가락, 젓가락수집가 컬렉션, 젓가락포장지를 이용한 종이접기전 등이 준비된다.  

일본작가 타츠미 유우키의 'JAPANESE TIP'은 일본만의 독특한 문화기도 한 젓가락포장지를 이용한 기발하고도 유쾌한 종이접기 전시다.

관람객이 직접 대패를 이용해 '나만의 젓가락'을 제작하고, 젓가락사용법을 익히는 교육부터 손수 제작한 젓가락으로 하는 '국수 시식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 국제뉴스통신DB

 

특히 오는 9월8일부터 9일까지 중·일 양국 젓가락 장인들의 젓가락 만들기 시연 및 체험도 진행된다.

'젓가락경연대회'는 축제기간 중 유아, 초등, 일반, 단체부로 구분해 매일 본선진출자를 선발하고, 페스티벌 마지막 날인 16일에 결선을 치른다. 

이번 경연대회는 새롭게 규격화된 경연대회용 교구를 이용해 치러지며 본선진출자중 우승자에게는 지능젓가락으로 널리 알려진 라온상사㈜에서 후원하는 금젓가락 등이 수여된다.

청주시는 한중일 3국의 문화원형인 젓가락콘텐츠를 지속가능한 글로벌 문화상품으로 특화하기 위해 지난해 '태국 방콕 젓가락특별전'을 시작으로 오는 10월 시드니 한국문화원에서 'K-Chopsticks 특별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젓가락의 날'인 11월11일에는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의 관계자가 모여 젓가락콘텐츠의 글로벌 문화상품화를 위한 국제학술회의를 연다.

 

▲ 국제뉴스통신DB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