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남북정상회담 이후 신뢰 쌓기 조치의 일환으로 비무장지대(DMZ)의 GP(감시초소) 병력과 장비 중 일부를 철수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지난 24일 밝혔다.

국방부는 시험 삼아 DMZ 내 경계 초소에 상주 중인 군인 및 장비 일부를 퇴거시킬 방침이다. 이후 점진적으로 철수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회 보고서를 통해 국방부는 "우리는 역사적 유물과 환경적 요소를 조사하면서 대대적인 철수 계획을 추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1950~1953년 한국 전쟁은 평화협정이 아닌 휴전협정으로 끝나, 남북은 엄밀히 말하면 전쟁 상태에 있다. DMZ는 충격 완화 지대이지만 남북으로 이 지역을 둘러싸고 강력히 경계를 하고 있다.

4월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방위원장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서로 적대적인 행동을 멈추고 그 대신 경계선을 '평화 지역'으로 바꾸자고 합의했다.

북한과 미국이 손을 잡고 한국 전쟁 당시 DMZ에 묻힌 유해를 발굴하는 공동 프로그램도 고려되고 있다.

이 지역은 한반도를 양분하고 있으며, 너비가 4km에 달한다. 여기에는 공동경비구역(JSA)인 판문점도 포함된다. 협상이 벌어진 곳이다.

국방부는 또한 남한이 '휴전 협정의 의의를 따라' JSA의 경비 인력과 무기를 줄이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겨울에 한국에서 개최된 동계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을 시작으로 올해 연초부터 외교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6월에는 싱가포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역사적인 정상회담을 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한반도의 비핵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재차 내비쳤다.

정상회담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이 실질적으로는 종료되었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북한이 자기네 무기를 포기하기 위한 대외적인 약조를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