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민관군 합동 '을지태극연습'…테러·대규모 재난 개념 포함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3층 합동브리핑실에서 올해 예정된 을지·태극연습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이정덕 기자 = 정부가 국가 위기관리능력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최대 규모 훈련인 을지연습을 올해 하지 않기로 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을지연습 관련 합동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최근 조성된 여러 안보정세 및 한미연합훈련 유예 방침에 따라 올해 계획된 정부 을지연습을 잠정 유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군 단독연습인 태극연습과 연계한 민·관·군이 함께하는 새로운 형태의 '을지태극연습'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 장관은 "내년부터 실시될 을지태극연습은 외부로부터의 무력공격 뿐만 아니라 테러, 대규모 재난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안보개념을 적용해 민·관·군 합동 훈련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라며 "정부는 국가비상대비태세를 확고히 해 국가안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을지연습은 국가 위기관리, 국가 총력전 대응 역량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훈련이다. 시·군·구 이상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단체 등 4000여개 기관에서 48만여명이 참여하는 정부 최대 전시 훈련이다.

1968년 1월 21일 북한 무장공비의 청와대 기습사건을 계기로 당시 대통령 지시에 따라 그해 7월 ‘태극연습’이라는 명칭으로 처음 실시됐다.

을지연습 명칭은 1969년부터 사용되다 2008년부터는 정부의 을지연습과 군의 ‘프리덤가디언연습’을 통합, 현재의 '을지프리덤가디언연습(UFG)'으로 공식 명칭이 변경됐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프리덤가디언 연습이 유예됐기 때문에 올해 6월에 계획됐던 태극연습을 후반기에 시행하기로 했다"며 "올해 연습은 10월말 계획된 야외기동훈련인 호국훈련과 연계 실시해 훈련효과를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군은 연중 계획된 단독훈련들을 계획대로 시행할 예정이며 연합훈련은 한미 간 긴밀히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며 "국방부는 항시 전비태세를 확고히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