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7년 9월 15일 북한 미사일이 일본 영토 너머 해상에 떨어졌을 당시 일본 방송의 모습 ⓒ AFPBBNews

(도쿄=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일본의 지역 언론은 21일(현지시간) “일본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미사일 공격을 가장한 대피 훈련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정부 관계자들은 이 보도에 대해 즉각적인 확인을 해주지 않았지만, 한 소도시 당국은 AFP에 “일본 정부의 명령에 따라 다음 주로 계획된 훈련을 중단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 결정은 지난주에 있었던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의 북미 정상회담 이후 나왔다.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요구하는 합동 문서에 서명했다.

도쿄 북부 도치기(Tochigi) 현 야이타(Yaita) 시 관계자인 야나기다 유타카(Yutaka Yanagida)는 AFP에 “야이타 시는 다음 주 350명의 초등학생을 포함한 약 800명의 주민과 관련된 대피 훈련을 예정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북미회담으로 상황이 변한 이후 당분간 훈련을 연기해야 한다’는 정부의 지시가 나온 뒤 시는 돌연 모든 준비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AFP와 접촉한 내각 관계자는 “정부가 22일에 대피 훈련에 대한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고 전했지만, 추가적인 언급은 없었다.

지난해 북한은 일본 영토 너머로 두 발의 미사일을 발사했고 영토 인근 바다에 떨어져 일본 내 공포와 분노가 뒤섞인 감정을 이끌어냈다.

올해 초에는 수백 명의 도쿄 주민들이 북한의 군사 공격에 대비한 도쿄 첫 대피 훈련에 참여했다.

북한은 미국의 동아시아 중요 동맹인 일본을 폭언의 대상으로 지목해 “일본을 바닷속에 가라앉히고 잿더미로 만들어 버리겠다”고 위협했다.

그러나 한국이 주최한 동계 올림픽 이후 지역 정서가 외교 쪽으로 돌아섰고, 이후에 나온 일련의 외교적 움직임은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