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인 '큐브체인"을 개발 중인 '큐브시스템"은 6월 26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되는 '2018 런던 블록체인 서밋 2018 London Blockchain Summit"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런던 블록체인 컨퍼런스는 비즈니스 리더들을 위한 유럽 최대의 블록체인 컨퍼런스로 잘 알려져 있다. ㈜ 큐브시스템의 두 연사는 런던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4세대 블록체인을 표방하는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 큐브체인을 소개할 예정이다. 

큐브체인은 기존 블록체인 기술이 갖고 있는 처리량과 처리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고안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만든 새로운 블록체인 구조이다. 처리량과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병렬처리 기술과 특수 블록 및 다중 해쉬함수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1개의 트랜젝션 풀에서 생성되던 기존 블록 데이터를 24개의 트랜젝션 풀에서 각각 동시에 생성하고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특수 블록 3개를 합하여 1개의 큐브를 생성한다. 생성된 큐브들은 다시 해쉬값에 의하여 블록체인으로 연결되는 구조로 기존의 블록체인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였다. 

블록데이터의 검색과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3가지 특수 블록은  '인덱싱 블록(Indexing Block)', '통계 블록(Statistics Block)', '에스크로 블록(Escrow Block)'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인덱싱 블록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전체 블록 사이즈가 커질수록 느려지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자 지갑 주소를 Primary Key 값으로 주소별 트랜젝션 정보와 해당 블록 정보를 업데이트 하여 모든 블록 데이터 정보를 검색 해야만 하는 기존 블록체인 기술을 개선했다. 또한 큐브체인은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가 장점으로 꼽힌다. 

기존 블록체인은 일정 시간에 1개의 노드(Node)를 처리하는 반면, 큐브체인은 큐브를 구성하는 27개의 블록 중 특수블록 3개를 제외한 24개의 노드를 처리하며, 큐브화(블록 27개를 묶어 하나의 큐브로 만드는 과정)와 생성된 큐브를 서로 이어주는 2중 암호화 작업도 병행돼 보안성도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아울러 큐브체인은 작업증명(POW)과 가치증명(POS)을 조합한 채굴 방식으로 전력낭비를 줄이는 합리적인 보상체계도 갖추고 있다. 

한편, 큐브체인은 오는 30일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며, 9월 이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Github에서 큐브체인의 오픈 소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