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는 정규직, 비정규직 모두 감사기관에 채용비리 전수조사 하라 " 제안

(인천=국제뉴스) 김흥수 기자 = 민주노총 인천공항지부는 인천공항공사에 정규직, 비정규직 모두 감사기관에 채용비리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우리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이하 ‘지부’)는 최근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노조가 모 지방지 인터뷰에서 채용비리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정규직 노동자까지 함께 채용비리 전수 조사할 것을 제안한다.

문재인 정부 정규직 전환 1호 사업장인 인천공항 노동자 명예를 훼손할 목적이 아니라면 정규직, 비정규직 가리지 말고 채용비리를 정부 당국에 전수조사하자고 공동으로 요구하자.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노조는 비정규직 채용과정에 비리가 확인됐다고 했다. 이해가 안된다. 채용비리가 확실하다면 경찰이나 검찰에 고발하면 된다. 우리 지부도 채용비리가 확실한 사람을 보호할 생각이 없다.

그런데 정규직 노조는 언론을 통해 채용비리 때문에 채용절차가 필요하다고 주장만 했다. 지난해 12월 26일 정규직 전환 대상자 중 자회사 전환자에 대한 고용승계 합의가 마음에 들지 않는 모양이다.

최근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절차 논의 과정에서 인천공항 정규직 노조는 1226합의를 인정하지 못하겠다고 했었다.

확실히 할 것이 있다.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선언 후 이미 정규직 전환이 된 줄 알고 입사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열악한 처우에 퇴사가 줄을 잇고 있다. 신규 채용이 안되는 현실 때문에 기존 노동자들의 노동강도가 올라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채용비리가 그리 심각한지 납득이 안된다.

상식적으로 연봉 7~8천, 대졸 초임 4천만원으로 공기업 1등을 줄곧 자랑해 온 인천공항 정규직 채용과정이 더 채용관련 의혹이 깊을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인천공항 명예에 먹칠한 비리 대부분이 정규직 임직원에서 나왔다는 것도 그 의혹을 더 깊게 한다.

공사 정규직 노조가 제기한 청년의 기대를 배반하고 사회의 신뢰를 훼손은 대부분 대기업, 공기업 정규직 채용비리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대상자인 우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미 수년간 현장에서 열악하고 차별적인 임금에도 묵묵히 업무를 수행해 왔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 정일영 사장은 1만명에 대해 정규직 전환을 약속한 것이다.

정규직 전환 된 후 처우도 용역업체에게 돌아가던 몫을 활용하는 만큼만 올라간다. 최대 10% 인상에도 못미친다. 그래봐야 현재 공사 정규직 노동자와 비교해서 절반에도 안되는 임금이다.

정규적 전환 채용 과정과, 작년 합의와, 인천공항 1만명 비정규직 노동자들, 정규직 전환에 기대를 걸고 있는 우리 사회 70% 비정규직 노동자와 그 가족들을 모욕하지 말라.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